[해외직접투자] 세계 2위 글로벌 철강 제조업체, 중국 '보산철강'

입력 2018-08-14 15:13  

    이경은 / 앵커

    곽준영 / 신한금융투자 해외주식부

    Q. 새로운 투자처를 기다리는 시청자들에게. 오늘은 또 어떤 정보를 주실지 기대가 되는데요. 국가는 중국이라고 들었습니다. 맞나요?

    - 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중국에 상장되어있는 보산철강입니다. 최근 중국은 미국과의 무역전쟁, 일대일로 개혁과 환경문제까지 거론되며 철강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중국 경제의 밑바탕 역할을 하고 있는 국영기업, 보산철강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Q. 그렇다면 기업 소개부터 들어볼까요?

    - 2000년 2월 설립된 보산철강은 12월 상해A증시에 상장하며 중국내 1위 세계 2위의 글로벌 철강 제조업체로 성장하였습니다. 동사는 자금력과 기술력 등에서 중국 철강업계 다른 기업 대비 월등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제품 또한 고부가가치 열연판재 비중이 80%를 차지하고 있어 수익성도 상대적으로 높은 기업이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중국정부의 경기부양정책의 영향으로 부동산 경기가 지속 상승하며 철강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부분또한 보산철강의 수익성을 기대하게 만듭니다. 전세계 철강의 생산 및 수요의 절반을 중국에서 차지하고 있어 중국의 철강 가격이 곧 세계의 가격이라고 보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습니다. 보산철강에 투자하시기 전에 중국당국의 정책을 가장 주의깊게 보셔야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지역별 매출비중 때문입니다. 보산철강 매출의 경우 중국이 90%에 육박하는 88%를 차지하고있으며, 추가적으로 중국정부의 공급개혁에 맞추어 철강 공급과잉 문제 또한 해소시킴으로써 앞으로의 철강가격의 강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중국 1위 철강업체인 보산철강. 그렇다면 투자포인트를 좀 정리해볼까요?

    - 투자포인트는 크게 두 가지로 짚어볼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생산 규제 강화를 통한 수급의 개선입니다. 실제로 중국 최대 철강 밀집지역인 허베이성은 올해 철강 생산능력 1,000만톤을 줄일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수급 개선세가 지속적으로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는 문닫은 제강사들의 생산 재개를 막기 위해 환경 규제를 더욱 강화할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강화된 환경 규제를 맞추기 위해 중소형 업체들은 신규 설비 투자가 필요한 만큼 앞으로의 생산은 대형 업체들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일대일로와 슝안신구 프로젝트 입니다. BHP 빌리턴에 의하면 일대일로 프로젝트는 향후 10년 간 철강 수요를 약 1.5억톤 더할 전망입니다. 중국 업체들이 철강 공급에 있어 최우선 순위로 예상되는 바 중국 철강 대표업체인 보산철강의 수혜가 기대됩니다. 또한 보산철강은 2016년 무한철강과의 합병을 통해 세계 2위 철강회사로 껑충 뛰어오른만큼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회사중에 하나 입니다. 따라서 중국의 일대일로 계획이 속도를 내고 있는 지금 보산철강의 성장에 집중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Q. 앞서 중국 정부의 철강에 대한 단호한 정책이 보이는데요. 이번 무역전쟁과 관련해서는 타격은 없을까요?

    - 북중국 최대 철강 생산지역인 탕산시 당국은 역내 조강생산업체 수를 오는 2020년 까지 절반으로 감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철강수급을 조절하겠다는 중국 정부의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무분별한 생산을 막고 철강 가격을 조절하여 수익성까지 개선시키려는 의도로 파악됩니다. 보산철강의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률은 중국 정부의 철강생산 규제집중 이래인 2016년 큰폭의 성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미중 무역전쟁이 가속화 되고있는 현재 보산철강의 수익성을 걱정하는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미국정부의 중국에 대한 관세에도 불구하고 영향력은 미비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보산철강의 수익구조 자체가 수출보다는 내수위주로 탄탄한 수익성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보산철강의 지역별 매출 비중은 중국이 88%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주 지역에 수출하는 비중은 9.6%로 미비합니다.

    Q. 본격적으로 최근 주가 설명 부탁드립니다.

    - 2015년 상반기 잘가던 보산철강의 주가는 하반기 글로벌 실물경기의 부진이 지속되며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2000년 중국의 철강산업에 대한 규제 완화를 시작으로 철강 생산량은 급등하였고 중국 중앙정부의 상위 10대 철강사의 점유율확대와 (48 -> 60%) 구조조정 정책 단행에도 수요가 공급을 받쳐주지 못하면서 철강가격의 폭락으로 이어졌습니다. 이후 2016년부터 진행된 중국 정부의 생산규제강화와 환경문제의 인식 소식이 전해지며 2016년 다시 한번 철강 가격이 치솟았고 철강가격 상승에 힘입어 보산철강 주가도 우상향을 그리는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투자 의견은?

    애널리스트들은 보산철강기업에 매수 91%, 보유 8%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서 이 기업의 12개월 최종 목표가는 11.65위안으로 잠재 수익률 36%정도로 예상됩니다. 특히 골드만삭스, 제프리 등 대형 IB들이 13위안화 이상의 목표가격을 제시하며 보산철강 주가에 긍정적인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방송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과 "월가브리핑"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로 구성되어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 채널과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어 8시 10분부터는 한국경제TV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시청자와 소통하는 라이브 방송이 진행된다. 이무제PD(mjlee@wowtv.co.kr)

    하이퍼링크 : https://www.youtube.com/user/hkwowtv/featured?view_as=subscribe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