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는 23일(현지시간) 오후 지난 4∼6월 매출이 809억위안(약 13조2천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1% 늘었다고 발표했다.
이는 블룸버그가 집계한 시장 전문가 예상을 약간 넘은 것으로, 미국 실리콘밸리 간판 정보기술(IT)기업 FAANG(페이스북·아마존·애플·넷플릭스·구글)과 중국 대표 기업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를 통틀어서도 가장 높다.
중국 최대 온라인몰인 타오바오와 T몰을 운영하는 알리바바는 핵심인 커머스(상거래) 부문 매출이 61% 늘었고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 매출은 93%, 디지털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부문은 46% 각각 증가했다.
중국 경제성장 둔화에도 중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은 계속된 것으로 분석됐다.
조 짜이 알리바바 부회장은 콘퍼런스콜에서 "국내 수요는 중산층 확대와 실질임금 성장, 높은 저축률에 따른 가계 건전성, 용이한 소비자 신용 접근성 등이 국내 수요를 받쳐주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익은 시장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순이익은 금융 계열사인 앤트파이낸셜 평가 재조정에 따른 스톡옵션 비용으로 전년 동기보다 45% 감소한 76억5천만위안(약 1조2천억원)이었으며 이를 제외한 주주 순이익은 33% 증가했다.
주당 조정이익은 8.04위안으로, 전망치 8.19위안에 미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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