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증시] 뉴욕증시 9월 첫 거래일, 글로벌 무역분쟁 우려에 하락

입력 2018-09-05 09:12  

    [뉴욕증시] 9월 첫 거래일, 글로벌 무역분쟁 우려에 하락

    다우존스, 나이키-버라이즌 약세에 하락

    나이키, 전 NFL 선수 콜린 캐퍼닉 광고 모델 기용

    나스닥, 페이스북 약세에 하락

    아마존, 장중 꿈의 시가총액 ‘1조 달러’ 달성

    WSJ “알파벳, 아마존 이어 시총 ‘1조 달러’ 기업 될 것”

    페이스북, 목표주가 하향 조정에 약세

    AMD, 목표주가 상향 조정에 급등

    S&P500 섹터, 통신-부동산-자재 약세




    오늘 새벽 마감한 뉴욕증시는, 미국과 캐나다 및 중국의 무역 긴장이 커지고, 또 신흥국 시장 불안이 심화됨에 따라 3대 지수 모두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장중에 아마존이 꿈의 시가총액이라 불리는 '1조 달러'를 달성하는 등 호재도 있었는데요, 먼저 다우지수는 오늘 장에서 계속해서 내림세를 연출했습니다. 다우를 구성하는 30개 종목들 중에서 상승장을 나타낸 기업 확인해 보시면요, 홈디포를 필두로 보잉과 아멕스, 비자 등이 빨간 불을 켰습니다. 반면에 가장 큰 낙폭을 기록한 종목은 나이키였습니다. 오늘 장에서 3% 넘게 급락하며 마감됐는데요, 나이키가 트럼프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웠던 NFL 전 선수인 콜린 캐퍼닉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면서 지수가 압박을 받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무역분쟁 이슈에 민감한 캐터필러도 역시 약세장을 나타냈는데요, 0.44% 빠지면서 138달러에서 종가 형성했습니다.



    대형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0.22% 하락했습니다.
    8091선에서 거래 마쳤습니다. 오늘 미국시장을 뜨겁게 달군 이슈가 있었습니다. 바로 세계 최대 온라인 상거래업체인 아마존이 장중에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장중 2% 넘게 오르면서 2,050달러를 뛰어넘었었는데요, 종가 기준으로는 이보다는 소폭 떨어진 2,039달러에서 거래를 마쳤습니다. 내일 시장에서 종가 기준으로도 애플에 이어 '1조 달러'를 돌파할 수 있을지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은 아마존에 이어서 알파벳과 마이크로소프트가 다음 '1조 달러' 기업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요, 현재 알파벳은 시총 9,000달러에 육박해 있는 상태입니다. 다만 오늘 시장에서는 1.6% 마이너스 장을 기록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애플은 현재 어떤 움직임을 보이고 있을까요? 역시나 신규 아이폰 출시 기대감에 우상향 곡선을 그린 모습이네요. 페이스북은 Moffettnathanson 애널리스트의 매수 의견이 중립으로 하향 조정된 데 따라 하방 압력을 받았습니다. 2.6% 급락하면서 나스닥지수 내림세를 주도했습니다. 반도체주인 AMD는 오늘 목표주가 상향 조정에 12% 가까이 급등했습니다. 8월 한 달 동안 30% 가까이 상승했는데, 9월에는 어떤 움직임을 이어갈지 주목됩니다.

    스탠더드앤푸어스 지수도 체크해 보시죠. S&P500지수는 오늘 0.16% 떨어지면서 2,900선 아래에서 종가 형성했습니다. 섹터별로 등락 체크해 보시면요, 세 업종만 강세장 연출했는데요, 전기가스, 금융, 소비재가 빨간 불을 켰고 그 외에 통신과 부동산 자재 등이 파란불을 켜면서 업종별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이어서 상품시장 동향도 확인해볼까요? 먼저 뉴욕유가는 미국의 주요 유전 및 정유설비 집중 지역인 멕시코만 일대에 발생한 허리케인에 대한 우려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WTI, 전 거래일보다 7센트 오르며 69.87달러에서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반면에 브렌트유는 현재 0.72% 낮아진 77.59달러에서 움직임 포착되고 있습니다. 뉴욕 금 가격은 미국의 경제 지표가 우수하게 나오면서 달러가 강세를 보였고, 이에 따라 하락 압력을 받는 모습이었습니다. 12월물 금 가격은 전장보다 0.6% 내린 1199.1달러에 마감됐습니다. 달러 가치는 앞서 말씀 드린대로 강세 흐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럽증시 알아보겠습니다. 현지시간 4일 주요국 유럽증시는 미국과 캐나다, 그리고 중국을 둘러싼 글로벌 무역 갈등과 터키와 아르헨티나 등 신흥국 경제에 대한 불안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스톡스600지수는 0.7% 마이너스권에서 종가 형성했고요, 독일 DAX지수도 1.1% 밀리는 모습 연출했습니다. 프랑스 파리증시도 1.31% 빠지며 5,342p에서 거래 마쳤습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방송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과 "월가브리핑",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 채널과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됩니다. 이어 8시 10분부터는
    한국경제TV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시청자와 소통하는 라이브 방송이 진행됩니다.

    박두나PD(
    rockmind@wowtv.co.kr) / 정동영PD(pdb@wowtv.co.kr)



    한국경제TV    전세원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