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전 거듭 'SKY 캐슬'..역대 JTBC 드라마 최고 시청률

입력 2018-12-30 08:18  

`SKY 캐슬`이 `품위있는 그녀`를 누르고 역대 JTBC 드라마 최고 시청률 기록을 세웠다.

지상파들이 시상식 시즌 `드라마 흉작`을 더 절감하는 가운데 JTBC는 시상식 없이도 화려한 연말을 제대로 만끽 중이다.

30일 시청률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오후 11시 방송한 `SKY 캐슬` 시청률은 12.305%(유료가구)로 집계돼 종전 `품위있는 그녀`가 보유했던 JTBC 드라마 최고 시청률인 12.1%를 넘었다.

전날 MBC TV가 방송한 `2018 MBC 방송연예대상`이 14.4%-18.3%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는 등 최근 연말 시상식 시즌임을 고려하면 선전을 넘어 질주 중인 셈이다.

최상류층의 자녀 입시전쟁을 그린 `SKY 캐슬`은 매회 시청자들의 예상을 뛰어넘는 전개로 시청률과 화제성을 모두 견인하고 있다.

최근에는 반환점을 돌아 2막에 접어들면서 이야기도 점점 극으로 치닫고 있다.

강준상(정준호 분)의 숨겨진 딸 김보라(김혜나)가 캐슬에 입성하면서 한서진(염정아)과 본격적으로 대립하고, 악마 본색을 드러낸 김주영(김서형)의 과거도 수면 위로 떠 올랐다. 캐슬의 비극을 소설로 집필하려는 이수임(이태란) 역시 예상치 못했던 장애물에 부딪혔다. 차민혁(김병철)의 첫째 딸 세리(박유나)는 가짜 하버드생임이 밝혀져 파국을 예고했다.

이렇듯 `SKY 캐슬`은 기존 드라마들보다 다양한 인물을 각각 입체적으로 보여준다. 완전히 선하거나 무조건 악하기만 한 사람도, 100% 똑똑하거나 바보 같기만 한 사람도 없다.

블랙코미디라는 장르 아래 스토리도 인물도 우스꽝스러울 정도로 과장됐지만 본질적으로는 `방관자` 위치를 가장 많이 택하는 인간 군상과 다를 바 없기도 하다.

최근 극이 끝날 때 흘러나온 삽입곡 `We all lie`는 작가가 치밀하게 만든 장치 안에서 가짜 인생을 사는 한서진에 몰입해온 시청자들의 뒤통수를 한 번 더 친다. 일각에서는 이 드라마가 비정상적으로 흐르는 사회, 세간의 시선을 의식하며 그 틀을 깨지 못하는 기성세대에 대한 경고라는 해석까지 나온다.

무엇보다 이 드라마의 장점은 `재밌다`는 것이다. 블랙코미디이지만 단순히 풍자할 뿐만 아니라 각자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포인트들도 있다. 아울러 빠르면서도 이리저리 튀는 전개로 시청자가 추리할 기회도 열어준다.

이 모든 것은 입체적이고 철저히 계산된 대본과 농밀한 연기력을 자랑하는 배우들이 만나 시너지를 낸 덕분이다.

염정아, 이태란, 윤세아 등 여주인공들과 그들의 남편을 연기하는 김병철 등 남자 배우들, 김혜윤과 김보라 등 아역 배우들도 모두 자신의 몫 이상을 해내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