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I, 한진그룹에 '신뢰회복 5개년 계획' 공개 제안

김보미 기자

입력 2019-01-21 10:01  


KCGI가 21일 한진칼과 한진 대주주에에게 `한진그룹의 신뢰회복을 위한 프로그램 5개년 계획`을 공개 제안했습니다.
`국민의 품으로 다시 돌아가는 한진`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번 공개 제안문에서 KCGI는 한진그룹이 글로벌 항공사 대비 높은 부채비율로 인해 신용등급이 강등된 상태고, 유가 상승 등 잠재된 위험 요소에 대한 관리가 소홀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대한 대응이 미흡할 뿐 아니라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평가한 지배구조 등급이 4년 연속 C등급에 그치는 낙후된 지배구조로 인해 일반 주주, 채권자, 직원, 나아가 국민에게 피해를 야기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배구조개선`, `기업가치제고`, `고객 만족도 개선 및 사회적 신뢰 제고` 등 3가지 측면에서 해결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지배구조 개선 및 책임경영체제 확립방안의 일환으로 경영진이 추천한 사내이사 1인, 일반주주들의 의견을 수렴해 KCGI가 추천한 사외이사 2인 및 외부 전문가 3인 등 총 6인으로 구성된 `지배구조위원회`를 설치하고,주주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현안에 대한 사전 검토 및 심의를 담당하도록 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아울러 임원들에 대한 합리적인 평가와 보상체계 도입을 위해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보상위원회를 설치할 것과, 자질과 능력이 탁월한 CEO 등 경영진을 선임하기 위해 독립적인 사외이사가 참여하는 임원추천위원회를 도입하는 등 준법경영 및 책임경영 실천을 위한 제도적인 장치 마련을 제안했습니다.
기업가치 제고방안의 일환으로는 한진그룹의 신용등급을 2014년 한진해운 투자 전 기준인 A-, 부채비율 300% 이하, 차입금 의존도 30% 이하 달성 목표로 상향시키기 위한(현재 BBB0) `한진그룹 신용등급 회복을 위한 5개년 계획` 수립을 제안했고, 만성적자를 기록 중인 `칼호텔네트워크`와 `LA윌셔그랜드호텔`, `와이키키리조트` 인수 이후 개발이 중단된 송현동 호텔부지, 제주도 파라다이스호텔, 왕산마리나 등 항공업과 시너지가 낮은 사업부문에 대한 투자 당위성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투자방안 마련을 제안했습니다.
고객 만족도 개선 및 사회적 신뢰 제고방안의 일환으로는 일반주주, 임직원, 협력사 및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들을 위해 그룹 내 일반직원들로 이뤄진 상설 협의체를 조직해 한진그룹의 사회적 책임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사회책임경영 모범규준을 채택하여 이행하는 등의 사회적 책임 강화방안 마련을 제안했습니다.
KCGI는 한진그룹 계열사 주주들에게 KCGI의 견해와 제안내용을 공개하고 주주들과 교감하기 위해 `밸류 한진`이라는 제목의 웹사이트(valuehanjin.com)를 개설했습니다.
KCGI는 공개 제안에 동참을 희망하는 한진칼, 한진 주주들의 의견을 모을 예정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