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 라식, 라섹 계획있다면 부작용 낮추고 회복기간 앞당겨야

입력 2019-02-18 10:50  



겨울방학과 연휴를 이용해 개원가에서는 라식 라섹 비용, 할인가격, 후기 등 시력교정술에 관한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그 동안 바쁜 일과로 안과방문을 미뤄오다 충분한 회복이 가능한 설 연휴를 이용해 수술을 서두른 이들도 있었지만 회복기간이 충분해도 수술 후 부작용이 걱정돼 선뜻 수술에 나서지 못한 이들도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부작용을 우려하는 환자들 사이에서 각막을 깎지 않고도 수술을 진행해 부작용을 최소화한 스마일라식이 최근 주목 받고 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표면은 그대로 유지한 채 기존 라식, 라섹의 10분의 1에 불과한 2mm 최소 절개만으로 수술을 진행한다. 레이저가 각막표층을 투과하여 각막 실질 부위에만 조사되기 때문에 따로 절편을 만들지 않아도 시력교정이 가능하다.

각막손상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존 라식 라섹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구건조증, 각막 혼탁, 원추각막증 등의 부작용 발생 확률이 낮아졌을 뿐 아니라 각막두께가 얇은 환자나 각막을 많이 깎아내야 하는 고도근시자에게도 수술의 기회가 주어졌다. 각막상피 제거나 절편제작이 없기 때문에 회복기간이 짧아 수술 후 수 시간 만에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하고, 화장, 세안, 샤워도 수술 다음날 바로 가능하다.

스마일라식이 기존 라식, 라섹과 특별히 차별화되는 점은 안구건조증과 무관하게 수술할 수 있다는 점이다. 라식, 라섹과 달리 각막 지각 신경이 없는 각막 내부 조직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각막 내층은 조직이 다시 재생되는 비율도 낮아 시력이 다시 떨어지는 퇴행 역시 라식, 라섹에 비해 적다.

국내 스마일라식수술은 건수나 수술 결과면에서 세계적이다. 스마일라식을 개발한 독일 광학기업 짜이스사는 더 나은 임상결과를 위해 강남 조은눈안과와 공동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국내의 시력교정 수술 노하우가 전세계에 전파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남 조은눈안과 주종수 원장은 "스마일라식은 역사는 짧지만 이미 여러 장점과 안정적인 수술 결과로 인해 국내에서도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있다"며 "궁극적으로는 기존 시력교정수술을 대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스마일라식은 레이저가 각막을 관통하기 때문에 과거 각막염이나 각막 상처로 인한 혼탁이 있는 경우 또는 각막에 특수한 질환이 있는 경우, 교정량이 너무 적거나 많은 경우 불가능할 수도 있다. 따라서 수술 전 특수검사를 통해 수술 가능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