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술 안전한 수술이 되려면?

입력 2019-02-23 09:00  



대표적인 시력교정수술인 라식과 라섹은 많은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을 정도로 널리 알려진 수술이다. 하지만 망막이라는 신체기관에 행해진다는 부담감과 부작용 등에 대한 걱정으로 아직까지 수술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겨울방학 시즌을 맞아 그 동안 직장이나 학교 때문에 라식이나 라섹을 미뤄왔던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시력교정술에 대한 방법과 다양한 부작용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라식, 라섹 무엇이 다른지?
라식과 라섹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각막 절편 생성 여부다. 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든 후 이를 열어 젖히고 도수만큼 레이저를 조사해 굴절 이상을 교정하는 방식이다. 라섹은 각막 상피 세포만을 얇게 벗겨내 레이저로 도수만큼 근시 혹은 난시를 교정하는 방법이다.

라식은 수술 후 1일 내에 목표시력의 8~90%까지 회복이 되며, 통증을 적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을 많이 낼 수 없는 직장인들이 많이 받는 수술이다. 하지만 각막 두께가 얇을 경우 수술을 할 수 없다는 점과 각막 절편을 만들 때의 합병증 발생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라섹은 라식보다는 회복속도가 느리며 통증이 있지만,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시력교정을 하기 때문에, 각막이 얇은 사람도 시력교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시력교정술을 받으려면?
문안과 문정휴 대표원장은 "라식과 라섹 같은 시력교정술이 보편화 되면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주변 사람의 말과 인터넷 등의 정보만을 맹신하여 제대로 된 검사 및 본인의 안구 상태를 파악하지 못한 채 무리하게 수술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 말했다.

이어 "최근 인기가 많고 사람들이 선호하는 방법이라고 무작정 시행하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 개인마다 눈 상태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과 맞지 않는 방법으로 시행하면 부작용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며 안과와 수술을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시되어야 할 정밀한 검사에 대해 강조했다.

환자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환자의 직업이나 평소 환경 등을 고려하는 것은 물론, 정밀한 검사를 통해 환자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 문원장의 설명이다. 또한 수술 후 사후관리까지 철저하게 동반되어야 환자의 시력을 최상으로 끌어올리고 혹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때문에 시력교정수술은 수술경험이 풍부한 병원과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수술의 성공케이스를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판단은 수술 전후에 발생할 수 있는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

최신장비를 통해 부작용과 통증 줄일 수 있어
또한 최근 들어 시력교정수술 장비의 발달도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최신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도 꼼꼼하게 따져 보아야 한다. 이런 첨단 안과 장비 중 아마리스 레드 1050의 경우 현존하는 시력교정 장비 중 가장 빠른 시술이 가능함은 물론 기존 장비들에 비해 부작용을 최소화 하였기에 안정성을 입증 받고 있다.

이에 문정휴 원장은 "아마리스 레드 올레이저는 1050HZ에 달하는 레이저 속도를 갖춘 아마리스 레드 장비로 시행하는 시력교정술이다. 이 방법을 통해 각막 절삭 시간의 단축과 통증 완화, 부작용 최소화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문안과에서는 수원의 라식 라섹 시술 안과에서는 최초로 이 장비를 도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문 원장은 시력교정수술의 부작용을 줄이려면 수술 전후의 주의사항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선 시력교정 전 평소 렌즈를 착용하고 있었다면, 라식이나 라섹 등의 검사를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착용을 피해야 한다. 소프트렌즈 착용자는 1주, 하드렌즈는 2주 드림렌즈는 4주 이상 착용하지 않고 검사를 받아야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수술 후에는 음주나 흡연은 각막의 회복을 더디게 하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운동은 일주일 후에는 가능하나, 수영이나 과격한 운동 등은 한달 이후에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의 가용도 가급적이면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하더라도 밝기를 최대한 낮추고 중간에 길게 휴식을 취해야 한다.

라식 수술, 라섹 수술을 받기 전 어떤 방법이 자신에게 적합한 지 꼼꼼히 따져 보는 것이 더욱 성공적인 시력교정의 지름길일 것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