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수입자동차협회의 승용차 신규등록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신차를 구매한 30대(30∼39세) 개인고객은 모두 26만5천296명이며 이 가운데 5만7천542명은 수입차를 선택한 것으로 집계됐다.
30대의 수입차 점유율은 21.7%로 사상 처음으로 20%를 넘었다. 지난해 새 차를 산 30대 5명 가운데 1명은 수입차를 선택한 셈이다.
연령대별 수입차 선택 비중은 40대가 17.2%로 2위였고, 50대 10.8%, 60대 이상 10.3%, 20대 이하 9.3% 등의 순으로 전체 평균은 14.9%였다.
30대와 40대의 수입차 점유율은 다른 연령대보다 빠르게 높아졌다.
2010년 수입차 선택 비중이 가장 높았던 연령대인 60대 이상은 2010년 5.3%에서 2018년 10.3%로 5.0%포인트 증가하는 데 그쳤다.
반면 30대는 같은 기간 4.9%에서 21.7%로 16.8%포인트 늘었고, 40대는 4.9%에서 17.2%로 12.4%포인트 늘었다.
이런 수입차 판매 증가에도 지난해 국내 전체 승용차 신규등록은 111만6천851대로 전년보다 2.6% 줄었다. 이는 2015년 117만5천428대 이후 3년 연속 감소한 것이다.
특히 30대는 전년보다 4.4% 줄었고, 40대 역시 4.9% 감소해 다른 연령대보다 감소 폭이 두드러졌다.
반면 50대는 0.5% 감소에 그쳤고, 60대 이상은 2.6% 증가하는 등 50대 이상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자동차 소비 성향을 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젊은 세대의 차량 구매 동기 약화와 구매력 저하, 차량 공유 확대 등이 3040 세대를 중심으로 자동차 `탈소유` 현상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국산차의 판매 감소와 달리 수입차 판매는 꾸준히 늘고 있어 3040 세대의 수입차 선택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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