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이 항공운수권 확대 등을 논의하기 위해 협상을 시작했습니다.
한중 항공당국은 13일에서 15일까지 중국 난징에서 항공회담을 열고 양국 항공운항 활성화를 위한 운수권 증대, 지정항공사, 코드셰어 설정 등을 논의한다고 밝혔습니다.
양국의 항공회담은 이후 5년 만으로, 앞선 회담에선 기존 노선 운항 횟수 증대 등에 합의한 뒤 노선 증대 등에서는 이렇다 할만한 진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회담은 중국 항공사들이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는 데다 올해 9월 세계 최대 규모 베이징 신 공항 개항을 앞두고 있어 기대할만한 성과가 나올 것이란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항공업계는 우선 신규 운수권에 대한 기대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인천·김포공항에서 출발해 베이징이나 상하이로 향하는 중국 대도시 노선을 바라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 LCC 관계자는 "중국 노선의 경우 LCC들이 보유한 중·단거리 항공기로도 충분히 운항이 가능하다"며, "상용수요(업무차 방문)가 굉장히 많은데, 지난해부터 공무원이 해외출장을 갈 때 국적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만을 의무적으로 이용하도록 한 정부항공운송의뢰제도(GTR)가 폐지되면서 비즈니스 수요 저변을 넓히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대형 항공사에서도 "거의 포화상태인 인기 노선에 대한 증편이 얼마나 이뤄질지가 관건"이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규 노선이 나오면 항공 스케줄을 더 짜임새 있게 구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기대감과 동시에 중국 항공사들에 대한 우려감도 나타냈습니다.
중국 정부가 `민항발전 기금 및 세금환급` 명목으로 막대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어 중국 항공사들이 초저가 물량공세에 나설 수 있는 토대가 조성됐기 때문입니다.
LCC 측은 "국내 항공사들이 구축한 서비스 수준과 브랜드 이미지가 있어서 초저가 물량공세에 마냥 당하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정부 차원에서 국내 항공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는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 대형 항공사 관계자도 "중국이 물량공세로 나온다면, 시기의 차이가 있긴 하겠지만 결국 LCC뿐만 아니라 FSC(대형항공사)들도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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