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깡이요? 팔고 나면 그만이죠”

고영욱 기자

입력 2019-04-23 17:12  

    <앵커>

    새 차나 중고차를 살 때 받는 대출을 ‘오토론’이라고 하는데요.

    그동안 캐피탈 회사들이 독점하던 시장에 은행들이 뛰어들면서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고영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올해 2월 연식으로 중고차 매물로 나온 이 차는 주행거리가 36km에 불과합니다.

    은행에서 찻값으로 대출을 받아 자금을 융통한 뒤 바로 되팔려고 내놓은 겁니다.

    <인터뷰> 자동차 딜러

    “새 차 사고 돈 필요해가지고 바로 저희한테 넘기시고 가져가신 거예요. 신차 이율이 달라요. 보통 한 5%대니까 다른데서 5%하려면 신용등급 1등급 아닌 이상 안 나오거든요.”

    은행들은 이른바 ‘자동차 깡’을 방지하기 위해, 구매계약을 취소하거나 6개월 내에 차를 되팔 경우 받은 자동차 대출금을 상환토록 공통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규정만 있을 뿐, 실제로 차를 되팔고 자금을 유용했는지 여부는 확인이 안 되는데다, 확인을 해야 할 대출 실행은행들과 보증기관은 서로 책임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은행권 관계자

    “차량을 중간에 되팔거나 권리현황이 바뀌거나 이런 것 들은 현재로서는 은행이든 캐피탈이든 다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건 불가능해요.”

    <인터뷰> A보증 관계자

    “은행들이 대출할 때 이런 서류가 필요하고 나중에 파시면 안 됩니다. 이런 규정을 거는 거지. 저희가 고객하고 직접 접점이 있는 것은 아니잖아요.”

    이 같은 상황에서 일부 은행들은 최근 2년 동안 오토론의 KPI 즉 성과평가지표 배점을 높이는 방식으로 판매를 독려해 왔습니다.

    무분별한 성과경쟁에 은행권 오토론 대출 잔액은 지난 2017년 2조5,800억 원에서 지난해 5조3,100억 원으로 두 배 이상 급증했고, 연체율 역시 가파르게 상승 중입니다.

    실제로 전체 오토론 연체율은 지난 2016년 신용대출 연체율과 비슷한 0.4%대에서 올해 들어 1%대로 급증했고, 중고차 오토론에 한정할 경우 2%대로 부실기조가 만연한 상황입니다.

    금융당국은 심각성을 인지하고 조만간 ‘오토론 테마검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고영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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