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에 열풍이 불며 한국인들에게도 친숙한 티 메뉴로 등극한 밀크티(Milk tea)는 차에 우유를 넣어 마시는 방식의 음료를 말한다.
밀크티는 크게 영국식 밀크티, 인도식 밀크티, 로얄 밀크티 등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영국식 밀크티는 진하게 우린 차에 우유를 넣어 마시는 방식의 밀크티이며, 다른 밀크티들에 비해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밀크티이다. 영국 사람들은 영국식 밀크티에 스콘을 곁들여 먹는걸 즐긴다.
`차이 밀크티` 또는 `짜이 밀크티`라고도 불리는 인도식 밀크티의 `Chai`는 인도와 네팔 등지에서 차 음료를 뜻하는 단어이다. 다른 종류의 밀크티들에 비해 향신료가 많이 들어가는 것이 특징인 짜이 밀크티는 요즘은 카페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편이다.
이 음료는 시나몬, 정향, 생각, 팔각 등의 향신료를 넣어서 만든다. 로얄 밀크티에 비해 우유보단 물의 양이 많이 들어가며 현지에 가보면 생각보다 꽤 많은 양의 설탕이 들어간다.
로얄 밀크티는 `로얄`이라는 단어 때문에 유럽에서 발전된 밀크티인 줄 알지만, 사실은 일본에서 발전한 형태의 밀크티이다. 로얄 밀크티는 물과 우유를 1:1 비율로 넣고 밀크티 팬에 끊인 후 설탕을 넣어 만드는 방식의 밀크티이다.
그 외, 홍콩에서는 설탕 대신 연유를 넣어서 밀크티를 만들기도 하며 두유가 많이 나는 대만의 경우는 두유 밀크티들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
* 영국식 밀크티 레시피
1. 티포트에 그린필드티 골든 실론 4TB을 뜨거운 물(95~100℃) 200ml에 우려준다
2. 살짝 데워진 우유를 200ml와 설탕을 준비한다
3. 티포트에 담긴 차를 티잔에 절반 정도 부어준다
(반 이상 따르면 우유를 많이 못 넣으니 40~50% 정도만 채워주는 것이 좋다)
4. 나머지 잔에 우유를 붓고 개인 기호에 따라 설탕을 적당량 넣어서 마셔준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