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X파일] 코인 맞수…'엔진코인 vs 모스코인'

입력 2019-04-30 16:40   수정 2019-04-30 16:57

[코인 맞수] 엔진코인 (ENJ) vs 모스코인 (MOC)

블록체인과 가상통화가 낯설었던 초기 사람들은 종종 `게임 머니`나 `사이버 머니`에 이를 비유했다. 모두 실체가 없지만 온라인 상에서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이다. 2000년대 초반, 사이버 머니는 점점 오프라인 세상과도 가까워졌다. 지난 2001년 온라인 게임의 아이템이나 게임 머니 거래를 중개하는 웹사이트 아이템 베이가 생겨나면서 법정화폐와 사이버 자산을 거래하기 시작한 것이다. 초중고생도 명절날 받은 용돈만 있으면 `메이플스토리`에서 부자가 될 수 있는 세상이었다.
엔진코인과 모스코인은 게임에 블록체인을 접목시킴으로써 게임 머니에 화폐의 가치를 부여했다. 명목화폐와의 안전한 거래는 덤이다.
◆ `가상의 화폐`에 가치를 부여하다
◇ 엔진코인 - 블록체인 기반 아이템/게임머니 솔루션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토큰으로 개발됐다. 이것으로 게임에서 사용되는 화폐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게임 개발자가 엔진코인 개발사와 제휴를 맺거나 거래소에서 직접 엔진코인을 구매한 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로 엔진코인을 게임에 통합한다. 코인이 게임 아이템으로 변환되는 것이다. 게이머들은 엔진코인과 연동된 게임 아이템을 보상으로 얻거나 개발자 혹은 다른 게이머로부터 구매할 수 있다. 게임 아이템은 엔진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고 엔진코인을 이용하는 다른 게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 모스랜드 - 증강 현실 기반의 모노폴리
모노폴리, 블루마블과 같은 재산증식형 보드게임에 위치기반 서비스(GPS)와 증강현실(AR)을 접목시킨 모바일 게임이다. 주변에 실제로 존재하는 건물을 게임 상에서 가상통화로 거래한다. 실제 건물과 마찬가지로 이용자의 체크인(Check-in) 빈도가 높으면 건물의 가치가 올라간다. 체크인을 늘리기 위해 건물에 킹콩이나 공룡 등 액세서리를 만들어 배치하는 기능도 있다. 액세서리를 클릭하는 유저에게는 보상이 주어진다. 건물과 액세서리는 경매로 구매할 수 있다. 낙찰자는 낙찰 금액의 일부를 돌려받으며 그 이외의 참여자들은 입찰 금액에 비례해 인센티브를 받는다.
게임에서는 통용되는 화폐는 골드(Gold)와 보석(Gem), 모스(Moss) 세 종류다. 세 가지 화폐는 모두 애플리케이션 내 결제나 게임 플레이 중 취득할 수 있다. 차이점은 골드와 보석이 게임 콘텐츠를 소비하는 데에만 사용된다면 모스는 건물에 게시된 광고를 시청한 유저에 대한 보상과 수수료로 소비된다. 모스는 1:1 비율로 가상통화 모스코인(MOC)과 교환된다.
동일한 건물이 중복으로 등록되는 경우를 차단하기 위해 구글의 POI(위치기반 사용자 관심 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 개발 현황
◇ 엔진코인
엔진코인은 이더리움의 라이덴 네트워크(Raiden Network)를 테스트한 초기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지난해 1월 이를 도입한 게임 채널 네트워크 이피니티(Efinity)를 공개했다. 이피니티를 통해 결제 채널을 구축하면 빠른 속도와 낮은 수수료로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 두 가지 이상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결합해 한번에 거래하는 개념의 토큰 번들(Token Bundles)과 배낭(Backpack) 기능도 같은 달 선보였다. 토큰 번들은 무기나 갑옷 등 게임 아이템을 강화하는 기능을 블록체인에서 구현한다. 배낭 기능은 여러 아이템을 한번에 보관하고 거래도 한번에 가능하다.
지난해 6월에는 이더리움의 새 표준 프로토콜 ERC-1155를 출시했다. 대체 가능한 속성을 지닌 ERC-20과 대체 불가능한 ERC-721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다. 게임에서는 대체 가능한 아이템과 대체 불가능한 아이템이 모두 필요로 하다는 것에 착안했다. 여기에 아토믹 스왑(Atomic Swap)과 다중 전송 기능을 추가해 스케일링 문제를 해결했다. ERC-1155에서는 가능한 최소한의 데이터를 사용해 다른 토큰과 구별한다. 게임 아이템을 제작할 때 소스코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 하나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최대 200개의 토큰을 담아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
디지털 이미지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아이템을 주문제작해주는 민트 샵(Mint Shop)도 지난해 11월 선보였다. 투자자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유니티엔진SDK는 지난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2019)서 공개됐다. 엔진의 PaaS(Platform as a Service)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API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

◇ 모스랜드
게임 `모스랜드 더 시티`는 올 1분기에 테스트를 거친 뒤 3분기에 정식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가상 건물 경매 서비스 `모스랜드 더 옥션`을 지난 10월 선보였다. `모스랜드 더 시티`에서 거래될 전세계 주요 건물을 미리 구매할 수 있다. 매주 3회 새로운 랜드마크가 경매로 올라와 전세계 총 258개의 건물이 경매됐다. 첫 매물로 올라온 광화문은 4000만원, 미국 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은 5000만원에 낙찰됐다. 올 2분기 중 위치기반 가상통화 리워드 서비스 `더 헌터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비공개 참가자를 대상으로 테스트중이다. 더 헌터스는 이용자가 특정한 위치에 도착하면 보상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보상을 모아서 모스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다. 더 옥션과 마찬가지로 더 헌터스는 모스랜드 더 시티와 연동된다. 더 헌터스에서 많은 이벤트가 발생한 랜드마크는 더 시티 내에서 높은 가치를 지니게 된다.
◆ CEO와 조력자들
◇ 엔진코인
엔진(Enjin)사는 지난 2009년 설립된 게임 커뮤니티 개발 플랫폼 기업이다. 지금껏 29만개가 넘는 게임 관련 웹사이트가 엔진 플랫폼을 통해 생성됐다. 이를 이용하는 게이머들만 2000만명에 달한다. 자사 CMS(콘텐츠관리서비스) 플랫폼에 엔진코인을 도입하기도 했다.
지난해 4월부터 에이지 오브 러스트와 9라이브즈 아레나, 크립토파이트, 워 오브 크립토, 캣츠 인 메크, 포레스트 나이트 등 6개 게임이 블록체인 기반 다중 게임 세계를 구현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ERC-1155 표준 토큰을 사용하기로 했다. 또 엔진 플랫폼 조기 지원 프로그램(Early Adopter Program)으로 40개 프로젝트를 선정해 게임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 이스라엘 거래소 방코르(Bancor), 미국의 프로게임단 NRG eSports, 유니티와 제휴를 맺었고 한국모바일게임협회와 한국블록체인콘텐츠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달 삼성전자가 갤럭시S10에 엔진월렛을 제휴 디앱(DApp)으로 탑재하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 모스랜드
국내 가상 현실(VR) 게임 개발사 리얼리티 리플렉션(Reality Reflection)이 에스토니아에서 ICO를 진행한 국내 프로젝트다. 손우람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010년부터 4년간 삼성전자에서 선임연구원으로 일하다가 리얼리티 리플렉션을 공동 창립했다. 노정석 공동창립자 겸 CSO(최고전략책임자)는 카이스트를 졸업하고 인젠과 SK텔레콤, 구글코리아, 파이브락스(
5Rocks) 등 IT기업에서 20여년간 일했다. 지난해 10월 전 프로게이머 홍진호를 자문으로 영입했다.
지난해 4월 7월 각각 퀀텀(QTUM)과 블록체인 게임 개발 SDK 제공사 룸네트워크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외에도 카카오톡 계정과 연동된 가상통화 지갑 서비스를 개발하는 루트원 소프트(RootOne) 등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있다.
◆ 타임라인
◇ 엔진코인

[그래프출처=CoinCheckup]
2018년 1월 29일 - 이피니티(Efinity) 소개 / 2018년 로드맵 업데이트
3월 12일 - 엔진 지갑 iOS 버전 출시
3월 21일 - 유니티 테크놀로지와 제휴
4월 3일 - 2018년 1분기 개발 리포트
5월 2일 - 유나이트 서울 2018
6월 25일 - ERC-1155 발표
7월 20일 - 마인크래프트 자바 SDK 개발 업데이트
8월 27일 - 6개 게임 연결한 다중세계 구축 프로젝트 착수
9월 7일 - 엔진 스마트 지갑 업그레이드(ERC-1155, 721 지원)
8월 28일 - 빗썸 상장
11월 1일 - 주문형 블록체인 아이템 제작 서비스 민트샵 출시
2019년 3월 8일 - 삼성전자 공식 파트너십 발표

◇ 모스랜드

[그래프출처=CoinCheckup]
2018년 1월 29일 - ICO 프리 세일 진행
4월 10일 - 퍼블릿 밋업 / 퀀텀과 협력 계획 발표 / 올비트 상장 예정 공지
6월 18일 - 탈중앙화 거래소 올비트 상장
7월 23일 - 룸네트워크와 파트너십 체결
8월 2일-3일 - 에어드롭 이벤트
8월 24일 - 카이버 네트워크, 큐바오와 파트너십 체결
9월 7일-9일 - 2018 블록체인 게임잼 헤커톤
10월 15일 - 모스랜드 더 옥션 출시, 첫 경매 시작
10월 18일 - 모스랜드 더 옥션, 두 번째 경매
10월 29일 - 홍진호 전 프로게이머 자문 영입

[데일리토큰 김혜정 기자]
<<블록체인 X파일은 한국경제TV가 크립토미디어 `데일리토큰`과 공동으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깊이있는 정보를 담은 연재 코너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