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하 대수에서 1위 자리를 굳힌 것은 물론 공격적 투자로 기술 격차를 줄인 데 힘입어 매출 기준으로도 한국의 `아성`을 위협했다.
11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IHS마킷에 따르면 올 1분기 전세계 대형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의 매출은 총 144억9천200만달러(약 17조2천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157억7천400만달러)보다 8.1%나 줄었다.
출하량도 1억8천288만개에 그치면서 1년 전(1억8천309만개)보다 소폭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TV 패널을 중심으로 한 공급 과잉과 이에 따른 가격 하락으로 글로벌 시장이 부진을 면치 못한 가운데서도 중국 업체들의 선전은 계속됐다.
올 1분기 중국 업체들의 패널 공급량은 6천799만개로, 지난해 같은 기간(6천44만개)보다 12.5%나 증가했다. 이로써 같은 기간 시장 점유율을 33.0%에서 37.2%로 높이며 선두로 올라섰다.
반면에 대만(33.4%→32.1%)과 한국(27.9%→26.1%), 일본(5.7%→4.6%) 등은 일제히 점유율이 떨어졌다.
매출 기준으로도 중국 업체는 1년 전보다 17.7%나 늘어난 45억8천400만달러를 기록하며 주요 생산국 가운데 유일하게 증가세를 보였다. 시장 점유율은 31.6%로, 처음 30% 선을 넘어섰다.
한국(54억1천500만달러·37.4%)에는 못 미쳤지만 대만(37억700만달러·25.6%)을 제치며 2위로 올라섰다.
업체별로는 중국 BOE가 출하량 4천442만개(점유율 24.3%)로, LG디스플레이(3천427만개·18.7%)를 크게 앞서며 1위를 차지했다. 지난 2017년 3분기에 처음 선두에 올라선 뒤 올들어 LG디스플레이와의 격차를 더 벌렸다.
대만 이노룩스와 AUO가 각각 점유율 15.6%와 15.1%로 그 뒤를 이었고, 삼성디스플레이는 7.3%에 그쳤다.
매출 기준으로는 LG디스플레이가 38억7천930만달러(26.8%)로 1위 자리를 지켰으며 ▲ BOE 27억9천780만달러(19.3%) ▲ AUO 18억5천530만달러(12.8%) ▲ 이노룩스 17억7천60만달러(12.2%) ▲ 삼성디스플레이 15억3천580만달러(10.6%) 등이었다.
LG디스플레이와 BOE의 점유율 격차는 지난 2017년 1분기에는 16.6%포인트에 달했으나 지난해 1분기 14.1%포인트에서 올 1분기에는 7.5%포인트로 좁혀졌다.
IHS마킷은 보고서에서 "최근 BOE, CSOT 등 중국의 주요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10.5세대 LCD 생산라인 가동을 본격화하고 있어 앞으로 글로벌 점유율이 계속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업계 관계자는 "전세계 TV·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삼성과 LG가 `글로벌 양강` 체제를 구축하고 있지만 중국 업체들이 무서운 기세로 추격하고 있다"면서 "최근에는 공격적인 투자로 기술 격차까지 줄이고 있어 조만간 추월을 허용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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