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수원 평양냉면, '간장육수 넣은 비빔냉면' 비법은?

입력 2019-07-29 19:28  


29일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김밥의 달인, 평양냉면의 달인, 지게차의 달인, 샐러드빵, 쌀단팥빵의 달인들이 소개된다.
# 은둔식달-김밥의 달인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프로젝트 은둔식달 잠행단이 이번에 찾아간 곳은 부산 해운대. 이곳에 김밥과 우동이라는 단출한 메뉴만으로도 단골들의 참새 방앗간이라 불리는 가게가 있다. 20여 년 전 작은 포장마차에서 시작해 지금까지 변함없는 맛으로 그 명성이 자자한데 음식을 보아하니 기본재료만 들어가 있는 김밥. 하지만 한 입 먹는 순간 젓가락을 놓지 않게 하는 마성의 매력이 있는데 그 비법의 핵심은 다름 아닌 특별한 소금이다.
달인의 노하우가 담긴 마법의 소금은 적재적소에 딱 맞는 간을 해줘 완벽한 김밥을 탄생시킨다. 게다가 이 집의 우동은 달인만의 비법 재료로 맛을 낸 육수를 무려 사흘에 걸쳐 푹 끓여내 국물이 거의 곰국 수준의 깊은 맛을 자랑한다고 한다. 한결같은 맛으로 단골들은 물론 처음 찾는 이들도 단골로 만드는 달인의 비법은 무엇일지 알아본다.
# 은둔식달-평양냉면의 달인
은둔식달 잠행단이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6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경기도 수원의 한 평양냉면집. 2대째 그 맛을 이어오고 있는 이곳은 달인이 육수부터 비빔장 심지어 백김치까 작은 것 하나도 60여 년 전 방식 그대로일 뿐만 아니라, 손님상에 나가는 모든 음식은 달인의 손을 거쳐야 한다는 원칙을 고집스럽게 지키며 `정통 평양냉면`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오랜 세월 전통을 지켜온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은 바로 비빔냉면. 국물 없이 빨간 양념장으로 비벼 먹는 여타의 비빔냉면과는 달리 이 집의 비빔냉면에는 자작한 간장육수가 들어간다. 달인은 선친 때부터 대대로 이어진 전설의 비법을 지키기 위해 지금도 매일 새벽 홀로 모든 재료를 준비한다고 전해진다. 60년간 `철통 보안`으로 유지된 평양냉면 명가의 비법을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한다.
# 지게차의 달인
지게차 앞발로 단번에 라이터를 켜는 의문의 동영상이 최근 인터넷에서 화제다. 영상 속 인물을 수소문한 끝에 결국 찾아낸 주인공은 바로 정경엽(男 / 42세 / 경력 16년) 달인. 그는 16년간 지게차를 다뤄온 감각만으로 누구도 따라 할 수 없는 다양한 묘기를 펼친다. 그런 그에게 `생활의 달인`이 내린 미션은 지게차로 자동차를 각목 위에 올리는 것. 두 번째 미션은 지게차 끝에 바늘을 고정시켜 국수면을 바늘구멍에 넣어는 것으로 여태 해왔던 미션과 다르게 시야조차 확보되지 않는 극한의 상황이 주어졌다. 지게차 달인의 한계를 뛰어넘는 도전이 `생활의 달인`에서 펼쳐진다.
# 샐러드빵,쌀단팥빵의 달인
다양한 먹거리로 가득한 전주의 한 동네빵집이 소박한 빵 하나만으로 전국적인 입소문을 탔다. 이런 범상치 않은 빵을 만드는 고수는 박보화(男 / 49세 / 경력 30년) 달인. 그는 다름 아닌 전국에서 유명한 모 빵집에서 생산부장으로 일했던 베테랑 제빵사이다. 이 집의 대표 빵이라면 단연 샐러드빵과 쌀 단팥빵. 일명 `채소빵`이라고 불리는 샐러드빵은 한 입 베어 물면 채소의 아삭아삭한 식감과 새콤달콤한 맛이 어우러져 엄청난 중독성을 자랑하는데, 그 비밀은 채소와 함께 들어가는 소금에 있다고 한다. 또한 쌀 단팥빵에는 특별한 반죽이 사용되는데, 밀가루 대신 들어가는 달인 표 특제 쌀가루와 함께 여러 가지 과일을 넣어 쫀득쫀득하면서도 향긋한 식감이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자신만의 우직한 신념으로 정직한 빵을 만들어내는 달인을 만나본다.
김밥의 달인, 평양냉면의 달인, 지게차의 달인 샐러드빵, 쌀단팥빵의 달인들은 29일(오늘) 밤 8시 55분 `생활의 달인`에서 방영된다.
`생활의 달인` (사진=SBS)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