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레드오션' TV시장 진출..."사물인터넷 중심 기업"

입력 2019-08-12 13:32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중국 화웨이가 스마트폰에 이어 텔레비전 시장 진출에 나섰다.
중계기 같은 통신장비로 사업을 시작해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빠르게 잠식한 화웨이는 그간 일반 가전제품 시장에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더욱이 TV 시장은 이미 저가 경쟁이 치열한 대표적인 `레드 오션`으로 평가된다는 점에서 화웨이의 이번 행보에 새삼 관심이 쏠린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화웨이는 광둥성 둥관시에서 지난 10일 제품 설명회를 열고 첫 TV 제품인 `아너 스마트 스크린`을 공개했다.
이 제품은 4K 55인치 TV다. 기본형과 고급형의 가격은 각각 3천799위안(약 65만원)과 4천799위안(약 82만원)으로 책정됐다.
징둥닷컴 등 중국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주로 팔리는 같은 크기 스마트 TV 제품 가격이 대체로 1천800위안에서 2천900위안대 사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고가 시장을 겨냥한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나 소니 같은 외국 브랜드의 같은 크기 제품은 중국에서 4천위안 이상 가격에 주로 팔린다.
아너 스마트 스크린에는 안드로이드를 대체할 운영프로그램(OS)인 훙멍(鴻蒙·하모니), 화웨이 자회사 하이실리콘이 독자 설계한 중앙처리장치인 훙후(鴻鵠)818칩 등이 탑재됐다.
화웨이의 TV 시장 진출은 사물인터넷(IoT) 분야의 중심 기업으로 부상하겠다는 큰 그림 차원의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화웨이는 지난 6월 열린 `CES 아시아 2019` 행사에서 5세대(5G) 이동통신 시대를 맞아 사물인터넷 중심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향후 온갖 기기들을 연결하는 중심에 스마트폰과 TV 두 기기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미 지난 2015년 화웨이는 사물인터넷을 위한 네트워크 플랫폼인 하이링크(HiLink)를 내놓았다. 화웨이 제품은 물론 다른 회사 제품이라도 하이링크 시스템을 이용하기만 하면 서로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개방형` 방식이다.
이번에 화웨이가 내놓은 첫 TV는 더욱 편리한 작동과 연결성 강화에 초점이 맞춰졌다.
중국에서 시판 중인 스마트 TV 대부분이 전원이 켜져 작동하는 데 수십초가 걸리지만 아너 스마트 스크린은 이 시간을 2초가량으로 줄였다고 화웨이 측은 설명한다.
시장에서는 아너 스마트 스크린이 기존의 스마트 TV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지는 못했지만 적어도 스마트폰 등 다른 기기와의 연결성은 크게 개선됐다고 평가하고 있다.
위청둥(余承東) 화웨이 소비자부문 최고경영자(CEO)는 "현재 많은 사람이 집에서 TV를 보지 않지만 아너 스마트 스크린이 다시 가정의 중심 자리를 점령해 영상·음악 감상, 정보 공유, 스마트홈 관리 등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스마트 스크린은 스마트폰과 더불어 젊은이들 생활의 `쌍중심`(雙中心)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본격적인 5G와 사물인터넷 시대의 도래에 대비한 화웨이의 TV 시장 도전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서는 이미 많은 이의 생활 중심이 완전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작은 기기로 넘어간만큼 TV가 미래 사물인터넷의 중심 기기가 될 것이라는 화웨이의 예상을 회의적으로 보는 이들도 적지 않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