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 韓 선원 4명 전원 구조…"美 전역 전문가 모여"

입력 2019-09-10 07:49   수정 2019-09-10 08:26


미국 해안경비대(USCG)는 미 동부 해안에서 전도된 현대글로비스 소속 자동차운반선 골든레이호 안에 고립됐던 한국인 선원 4명 전원을 구조했다고 9일(현지시간) 밝혔다.
USCG는 이날 오후 5시 58분께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USCG와 구조 대원들이 마지막 골든레이호 선원을 무사히 구출했다"며 "모든 선원의 소재가 확인됐다"고 말했다.
앞서 USCG는 이날 낮 12시 46분께 트윗을 통해 "골든레이호의 모든 승무원 4명이 생존해 있음을 확인했다"고 처음 밝혔다.
이어 USCG는 선체에 구멍을 뚫어 배 안에 갇힌 선원들과 연락을 취했으며 먼저 2명을 구조한 데 이어 다른 1명을 구조했다. 이어 오후 늦게 나머지 선원 1명까지 무사히 구출하는 데 성공했다.


USCG는 오전 7시께 헬리콥터 등을 동원해 구조 인원을 현장에 투입, 본격적인 구조 작업에 나섰다.
USCG는 골든레이호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어 구조 당시 상황을 상세하게 전했다.
해안경비대는 이번 구조 과정도 트윗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한 바 있다.
8일 새벽 조지아주 브런즈윅항 해상에서 전도한 `골든레이`호에서 구조된 한국인 선원들은 비교적 양호한 상태였다고 해안경비대는 설명했다.
존 리드 대령은 회견에서 "30시간, 35시간 가까이 시간을 보낸 것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좋은 컨디션이었다"고 말했다.
선체 내부에 대해선 "꽤 거친 상황이었다"면서 "특히 외부보다 상당히 더웠다"고 설명했다.
구조된 3명 가운데 최소 2명은 이동이 자유로운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부축을 받아 대기 중인 보트까지 스스로 걸을 수 있는 정도였다고 리드 대령은 설명했다.
이들 3명은 같은 공간에 함께 머물렀고, 해안경비대는 선체에 각 3인치 크기의 구멍 3개를 뚫어 음식과 물을 공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안경비대는 추가로 구멍을 만들어 이들 3명의 선원이 빠져나오도록 출입구를 만들었다.
해안경비대 관계자는 "대형 선박이 전도된 사고라 많은 인원이 투입되고 있다"며 "현재도 미국 전역에서 전문가들이 이곳으로 모여들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USCG는 사고 원인 조사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가운데, 관계자는 "우리는 계속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운반선에 실린 차량의 결박이 풀리면서 선미 침하가 일어났을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그것에 관해 말할 수 없다"며 "이 시점에, 우리는 얼마나 많은 차들이 실제로 결박이 풀려서 (배의) 좌현에 놓여질 수 있는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