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은 노력과 수완을 갖춘다면 누구든 성공의 기회가 열려 있기에 한 번쯤 목표로 삼게 된다. 반면, 초보 창업이거나 혹은 실패 경험이 있는 경우인 경우 모두 창업의 지름길, 성공을 위한 안전길을 찾는 건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따라서 경영진의 창업 성공 노하우와 체계적인 가맹점 관리 시스템으로 보다 쉽고 안정적인 창업을 시작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식지 않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별한 관리 프로그램과 본사 노하우, 경영 철학을 통해 창업을 해본 경험이 없는 예비창업자도 성공적인 피씨창업에 이르게 하는 PC방 프랜차이즈 브랜드 스타덤PC의 경영방식이 눈에 띈다.
스타덤PC는 전국 900호 가맹점의 스몰비어 대표 브랜드 `압구정 봉구비어(수도권본부, 12/10~17/10 계약종료)`, 전국 105호 가맹점의 자연밥상 한식국밥 대표 브랜드 `순남 시래기`, 전국 100호 가맹점의 복합문화 멀티방 대표 브랜드 `스마일멀티방`, 갤러리 감성주점 대표브랜드 `지금 보고싶다`를 운영하거나 주주로 참여한 경영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탄생한 브랜드다.
스타덤PC는 전국에 140여 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산본점 등 주요 매장의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밖의 가맹점들도 전국적으로 고루 매출 호조를 보이며, 예비창업자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스타덤PC의 이러한 성공적인 경영에는 체계적인 시스템과 남다른 경영 철학이 작용한다. 우선 가맹점 사업을 위해 본사 상담을 하는 예비창업자에게 투자원금보장, 최소매출보장, 최저가보상제 등으로 현혹하는 대신 프랜차이즈 창업을 위한 지침을 안내하며 본사와 상생해 함께 성장할 각오를 다진다.
해당 지침은 △회사대표 또는 최고 관리자를 만나 해당 브랜드에 대한 믿음과 열정을 갖추었는지 △창업 아이템이 동종업종대비 차별성이 있는지 △유행아이템이 아니라 향후 지속 가능한지 △수익성이 있는지 △철저한 검증을 거쳤는지 △누구나 알 수 있는 수준급 브랜드 경험 노하우가 있는 회사인지 △상권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확인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A급점포개발시스템을 통해 주요 상권의 점포를 미리 매매해 가맹점화 하는 것은 물론, 오픈 후에도 전담 슈퍼바이징 시스템과 365코디네이터 운영을 통해 가맹점을 밀착 관리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특히 PC방창업에 있어 가장 큰 부담이 되는 창업비용 부담을 절감하기 위해 제1금융 프랜차이즈론을 지원한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뿐만 아니라 본사에서 자체 개발해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작용하는 고유 아이템을 무상 지원하는 프로모션을 마련해 예비창업자들의 힘이 되어 주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피사방창업 관련 본사를 통해 들어오는 가장 많은 문의 중 하나가 성공 비결을 묻는 것이다. 경험을 통해 얻어진 철저한 준비와 분석, 오픈 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관리를 통해 본사와 가맹점이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 스타덤PC가 내놓을 수 있는 유일한 답변이다. 예비창업자들 역시 이러한 점에 대해 충분히 고민해 보고 창업을 시작할 것을 조언하고 싶다"고 전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