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한남3구역 수주전서 선공…"서울의 '새로운 얼굴' 만들 것"

신인규 기자

입력 2019-10-16 12:00  


서울 한남 3구역 재개발 사업 참여의사를 밝힌 GS건설이 수주에 성공할 경우 건설될 단지의 설계안을 선공개했다.
GS건설은 1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남 3구역을 위한 브랜드인 ‘한남자이 더 헤리티지 (THE HERITAGE)`의 디자인 구성에 대해 밝혔다.
간담회에서는 세계적인 건축 설계회사인 어반에이전시(UA)가 외관 디자인 콘셉트를 설명하고, 에스더블유에이(SWA)와 텐디자인(10DESIGN)이 각각 조경과 상가 디자인에 대한 설명을 진행했다.
단지명은 대한민국 최고 아파트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자이(Xi)’와 역사적으로 보존 가치가 있는 문화 유산을 의미하는 영문 ‘헤리티지 (Heritage)’를 합성해 명명했다.
"국내 1등 아파트 브랜드 자이가 한남3구역에서 대한민국 랜드마크를 넘어 후손에게 물려줄 ‘100년 주거문화 유산’으로 짓겠다는 각오를 담은 것"이라고 GS건설 관계자는 설명했다.
GS건설은 한남자이 더 헤리티지를 한남3구역의 지형적 특성을 활용해 아파트와 테라스하우스, 단독형 주택, 펜트하우스 등 다양한 주거문화 콘셉트가 공존하는 미래형 주거단지로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한강의 물결을 형상화한 전면 타워의 디자인에 단지전체에 걸쳐 배치된 테라스하우스가 디자인됐다.
이 같은 디자인을 통해 한강 조망권을 극대화하고, 채광과 통풍을 획기적으로 늘린 4베이(BAY) 혁신 평면을 제공해 최적의 주거환경을 제공한다고 GS건설은 설명했다.
GS건설 관계자는 “국내 최고의 아파트 건축 기술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테라스하우스, 블록형 단독주택 등 다양한 주택형태를 지어본 경험이 있는 유일한 건설사이기에 가능한 콘셉트”라고 말했다.
GS건설의 커뮤니티센터인 자이안센터는 기존 단지 내 산재한 커뮤니티 시설을 통합한 `리조트형 통합 커뮤니티` 개념을 도입해 최고급 휴양지에서 볼 수 있는 리조트급으로 꾸며진다.

한남자이 더 헤리티지에 들어서는 자이안센터는 고급 리조트 구조를 기본으로 지붕은 한강뷰를 감상하는 수영장으로 이뤄진 ‘인피니티 풀’로 구성되며, 바닥이 투명한 스카이풀 형태를 띄며 한강뷰를 감상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여기에 각 단지 구석구석에 전망대를 만들어 남산을 배경으로 한강을 조망해 삶의 여유가 묻어나는 주거환경을 구현한다는 것이 GS계획의 설계 의도다.
물결 치는 산의 형태에서 영감을 얻은 상가는 남서쪽 입구를 중심으로 우사단로를 따라 이어지도록 설계했다. 동선은 부드러운 선형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 이용자들이 자연스럽게 상가로 유입이 되도록 했다.

GS건설은 조형뿐 아니라 상가 활성화에서도 국내 최고의 핫플레이스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한남3 구역 상업 시설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판단, 메세나폴리스, 그랑서울 등 국내 최고 상권을 활성화시킨 경험을 한남자이 더 헤리티지에 녹여 최고의 핫플레이스로 만들 계획이다.
고품격 단지에 걸맞은 보행 환경도 조성한다. 경사로를 쉽게 오갈 수 있도록 자연 조경과 어우러진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해 이른바 ‘에스컬레이터 생활권’으로 생활 편의를 극대화한다.
우무현 GS건설 사장은 “한남자이 더 헤리티지는 대한민국 부동산의 판도를 바꾼 반포자이-경희궁자이를 잇는 자이의 또 다른 대표작이 될 것”이라며 “랜드마크 아파트를 넘어 100년 주거 문화유산을 남긴다는 각오로 지어 한남3구역 조합원 분들이 1등 브랜드에 어울리는 최고의 가치를 누리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단지 설계를 맡은 박희찬 어반에이전시 대표는 "한남 3구역을 서울의 새로운 스카이라인을 구성하는 `서울의 얼굴`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남 3구역 재개발 사업은 서울 강북권 역대 최대 규모 정비사업으로 꼽히는 프로젝트로, 공사비만 1조8,880억원에 달한다.
오는 18일로 사업 입찰제안서 마감이 예정된 가운데 현재 GS건설을 비롯해 현대건설과 대림건설, 대우건설 등이 입찰 의사를 밝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