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연준 의장, 경기 낙관… 現 금리 수준 유지 [이코노믹라이브]

입력 2019-11-14 08:28  

    [파월 연준 의장, 경기 낙관… 現 금리 수준 유지]



    파월 "경제 전망에 일치하는 한, 現 금리 수준 유지"

    파월 "재정 정책 통한 생산성·노동참여 견인" 촉구




    美 10월 소비자 물가지수 반등…3月 이후 최고 상승률



    美 탄핵 조사 공개 청문회...트럼프 우크라 압박 정황

    트럼프, 공개 청문회 첫 날 미-터키 정상 회담 개최

    청문회, 15일·19-21일까지 지속…트럼프 재선가도 영향


    Q> 금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의회 증언이 있었습니다. 향후 금리 향방과 관련하여 어떤 발언이 나왔습니까?



    오늘 시장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의회 증언과 미-중 무역협상 소식, 그리고 EU 자동차 관세 부과 여부를 주시했습니다. 특히 파월 연준 의장은 경제가 연준의 전망에 부합하는 이상 현재의 금리 수준이 유지될 것이라고 언급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외신 통해 보겠습니다.

    파월 의장은 상-하원 합동경제위원회에서 당분간 기준 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통화정책에서 정해진 경로는 없다며, 연준의 전망과 일치하는 한 현재의 통화정책 기조가 적절하다고 진단했습니다. 다만, 경제 전망에 중대한 변화가 있을 시, 적절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기업투자 위축과 제조업 부문 둔화가 보이지만, 개인소비가 탄탄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미국 경제가 11년째 확장 국면을 이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는데요. 또한,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 견고한 가계신뢰지수 및 임금 상승이 경제를 주도할 엔진이라고 진단했습니다.

    한편, 저성장과 저금리가 뉴노멀이라고 설명하며, 경제 확장을 위해 재정정책이 중요하며, 통화 정책만으로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언급했는데요. 특히 장기적인 관점에서 재정정책을 통해 생산성과 노동참여를 이끌어야 강조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또한, 오늘은 미 정부가 EU 자동차 관세 부과 여부를 결정하기로 한 기한인데요. 수입산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25%의 "Section 232" 국가 안보 관세 부과 여부가 결정되는데요. EU 관계자는 자동차 관세 문제 관련해서, 미 당국이 결정을 6개월 더 연기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지만, 아직 공식적인 발표는 나오지 않은 만큼, 향후 보도를 주시해야 되겠습니다.

    Q> 한편, 오늘 주요 경제지표들 발표도 있었죠?



    오늘 미국의 물가지표 발표가 있었습니다. 10월 미 소비자물가지수가 전월 대비 0.4% 상승하며, 시장 예상치 0.3% 상승을 웃돌았습니다. 이는 지난 3월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인데요. 특히 에너지 가격이 상승한 점이 헤드라인 물가를 올렸습니다. 한편, 변동성이 큰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10월의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2% 오르며, 시장 예상치에 부합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한편, 임금 상승률은 둔화했는데요. 미 노동부는 10월 인플레이션을 반영한 시간당 실질 임금은 전월 대비 0.2% 하락했다고 발표했습니다.

    Q>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미국 하원의 공개 청문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실시간으로 국민에게 전달되는 만큼 파급력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둘러싼 미국 하원의 공개 청문회가 금일 개최됐습니다. 민주당이 주도하는 미 하원은 지난 9월 말, 탄핵조사 착수 이후 비공개 증언을 진행해왔었는데요. 금일부터 대중에게 실시간 생중계되는 공개 청문회로 전환됨으로써, 어떤 증언이 나오느냐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가도 운명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이날 첫 증인으로 윌리엄 테일러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 대행과 조지 켄트 국무부 유럽-유라시아 담당 부차관보가 나왔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우크라 측을 압박한 여러 정황에 대해 증언했습니다. 테일러 대행은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측에 일체의 지원을 제공하고 싶어하지 않는다는 말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고문에게 들었다고 증언했습니다. 켄트 부차관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변호사인 줄리아니가 우크라이나 압박에 동참하지 않은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에 대한 비방을 펼쳤고, 정상적이지 않은 경로를 통해 정치적 동기가 있는 수사에 우크라이나 측이 나서도록 영향을 끼치려 했다고 증언했습니다.

    공개 청문회를 주관한 민주당의 애덤 시프 하원정보위원장은 의회가 탄핵조사를 통해 대통령의 헌법상 의무 위반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밝혔고, 특히 공화당 측이 요구해온 내부고발자 신원 공개와 관련해서는 내부 고발자 보호를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는데요. 반면, 공화당의 데빈 누네스 하원의원은 공개 청문회에 대해 세밀하게 조작된 미디어를 이용한 비방 켐페인이라고 반발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첫 공개 청문회가 열리는 날, 백악관에서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미-터키 정상회담을 갖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에르도안 대통령에게 미-터키 관계 개선을 위한 유인책 패키지를 이미 제시한 상태라고 전했습니다. 이에 대해 외신들은 탄핵 청문회 와중에 터키 대통령과 회담을 가짐으로써, 지난달 시리아 철군 방침에 대한 비판론을 환기하며, 또 다른 논란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이번 청문회의 핵심 쟁점은 무엇인가요?

    이번 공개 청문회에서의 핵심은 트럼프 대통령이 7월 25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민주당의 유력 대선경선 주자인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의 아들에 대해 우크라이나가 수사에 나설 것을 종용했는지, 그리고 그 대가로 미국이 우크라이나 군사지원 원조를 연계했는지 여부입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 측은 통화에서 불법행위는 없었으며, 대가를 걸고 압박한 것이 없다는 입장인데요. 반면,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측근 인사와 국무부를 동원해 우크라이나를 압박했고, 이는 권한 남용이자 뇌물죄에 해당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크라이나 측에 미국과 우크라이나 간 정상회담을 하기 위해서는, 바이든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압박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한편, 하원이 9월 24일 탄핵조사 개시를 발표한 이후 7주동안 진행된 조사와 비공개 증언에서 다양한 증언과 자료가 수집됐었는데요. 하지만 외신들은 트럼프 측에 치명타를 입힐 정도의 결정적 증거는 아니라는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로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소추안이 하원을 통과하겠지만, 공화당이 다수인 상원 문턱을 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높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15일과 19일에서 21일까지 공개 청문회가 이어질 예정이니, 향후 전개 상황을 살펴봐야 되겠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