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퍼와 골프장의 문제해결사, 스마트스코어

입력 2019-12-13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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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시스템을 통해 숙박과 이동의 문제를 해결한 에어비앤비나 우버처럼, 전세계적으로 성공한 스타트업들의 가장 큰 공통점은 `소비자나 시장이 가지고 있었던 문제를 해결` 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도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사례를 만들고 있는 기업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먼저 배달의 민족의 경우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은 곳에서` 라는 모토를 가지고 배달중계뿐 아니라 신선식품배송, 직접배달 등으로 영향력을 확대해가고 있다. 또한 여러가지 복합하고 어려웠던 금융분야에서 쉽고 간단한 솔루션을 제시한 `토스` 앱을 운영하고 있는 비바퍼블리카도 좋은 예이다.

이와 더불어서 골프 분야에서도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하며 주목을 받고 있는 기업이 있다. 우리나라 골프시장은 미국과 일본에 이은 세계 3위에 속한다. 하지만 그동안 세계3위 위상에 걸맞지 않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우선 골프인구가 주로 40대 이상에만 국한되어 있었고, 골프가 스포츠로 인식되기 보다는 접대나 비지니스의 연장이라는 이미지도 강했다. 거기에다가 `멀리건 남발`, `일파만파` 등 우리나라에서만 볼 수 있는 골프문화도 적지 않은 문제점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골프가 진정한 스포츠로써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게 만들고 있는 회사가 바로 스마트스코어(대표 정성훈)이다.

스마트스코어가 가장 먼저 주목했던 것은 스코어카드다. 이전까지는 스코어카드를 종이에 수기로 적은 스코어카드만 활용하다 보니 골퍼들이 본인의 실력(일명 핸디)를 집계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따라서 본인의 실력을 정확히 모르거나 과장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스마트스코어는 골프장에서 종이스코어카드 대신에 태블릿PC에 스코어를 입력한 후 바로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또한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스코어카드를 사진만 찍어서 업로드하면 전산 상에 입력을 대신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하여 모든 골퍼들이 정확한 본인의 핸디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실제로 골프동호회나 친목모임의 월례회 등에서 스마트스코어 앱을 통해 실력을 인증하고 확인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문화로 자리잡았다. 더불어서 엄격하고 공정한 스코어관리 분위기가 확대되면서 멀리건과 오케이 남발 등의 문화도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스마트스코어의 서비스는 골프장의 문제해결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그동안 종이스코어카드와 무전기를 중심으로 경기운영이 됐던 상황에서, LTE와 태블릿PC를 기반으로 한 경기운영 시스템을 제공하며 경기운영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크게 높였다. 스마트스코어 제휴골프장의 한 관계자는, "스마트스코어의 시스템을 도입하고 나서 운영이 매우 수월해지고 고객만족도도 높아졌다. 특히 라이브스코어 서비스가 하이라이트라고 볼 수 있다. 고객입장에서는 단체라운드 실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골프장 입장에서는 스코어 및 랭킹이 자동집계되기 때문에 그동안의 어려움이 완전 해소됐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스마트스코어 솔루션을 계속 이용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스마트스코어는 이밖에 골퍼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해결에도 나서고 있다. 먼저 대다수의 골퍼들이 라운드 중 홀인원을 하게 되거나 타구로 인한 손상이 발생할 경우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지만 이에 따른 명확한 대비를 할 수 없었다. 지금까지의 홀인원 보험은 가입방식이 까다롭고 필요에 비해 보험료도 비쌌기 때문이다. 스마트스코어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대해상과 함께 쉽고 저렴한 비용으로 가입할 수 있는 `원게임 홀인원 보험` 을 출시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원게임 홀인원 보험은 기존의 보험들과는 달리 라운드별로 가입이 가능하고 비용도 2,000원으로 매우 저렴하다. 게다가 가입도 모바일이나 태블릿을 통해 손쉽게 할 수 있는 반면, 보장금액은 넉넉하기 때문에 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많은 골퍼들이 겨울에 해외골프투어를 떠나지만 만족도가 높지 않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지난 달부터 해외투어 서비스도 시작했다. 스마트스코어 해외투어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라운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골퍼개인별 취향에 맞는 상품을 제공하는 것과, 전문 상담원이 1:1로 견적부터 여행이후의 여정까지 맞춤관리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아직 서비스 초기이지만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골프장과 골퍼의 문제해결을 위해 디테일한 부분까지 노력하는 스마트스코어의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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