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의 텔루라이드가 13일(현지시각) 미국 디트로이트 TCF센터에서 열린 `2020 북미 올해의 차(NACTOY, The North American Car and Truck of the Year)` 시상식에서 유틸리티 부문(이하 SUV 부문) `북미 올해의 차`로 최종 선정됐다.
2020 북미 올해의 차 SUV 부문에는 기아 텔루라이드를 비롯해 현대 팰리세이드, 링컨 에비에이터 등 총 3개 모델이 최종 후보에 올랐고 텔루라이드가 최종 선정됐다.
북미 올해의 차 주최측은 텔루라이드를 "럭셔리 SUV 수준의 디자인과 프리미엄 경험을 선사하는 신사양 및 성능을 겸비한 SUV" 라며 "기존 SUV 브랜드 들이 긴장해야 할 새로운 스타 플레이어"라고 평가했다.
이로써 텔루라이드는 2020 북미 올해의 차와 세계 최고 자동차 전문지로 꼽히는 모터트랜드의 `2020 올해의 SUV`, 미국 유명 자동차 전문지 카앤드라이버의 `2020 10베스트` 등 북미에서 가장 권위 있는 자동차 상들을 동시 석권하며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다.
특히 기아차에게도 북미 올해의 차 수상은 이번이 처음이다.
텔루라이드가 2020 북미 올해의 차를 수상하며 한국 자동차는 작년 2개 부문(승용 부문: 제네시스G70, SUV 부문: 현대 코나) 동시 석권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이라는 신기록을 세웠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 내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북미 시장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3개의 자동차 브랜드(현대, 기아, 제네시스)가 모두 상을 받은 셈이다.
한국 자동차의 북미 올해의 차 수상은 이번이 5번째로, 2009년 현대 제네시스 세단(BH), 2012년 현대 아반떼, 2019년 제네시스 G70(승용 부문), 현대 코나(SUV 부문)가 선정됐다.
북미 올해의 차는 차 업계의 오스카 상으로 불릴 만큼 세계 최고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텔루라이드는 침체된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기아차가 판매를 확대할 수 있게 한 일등공신이다.
기아차 텔루라이드는 지난해 2월 미국 시장 출시 후 1년이 채 안되는 기간 동안 6만대(58,604대) 가까이 판매됐다.
이에 힘입어 기아차는 지난해 총 61만여대(615,338대)를 판매해 58만여대(589,673대)를 판매한 전년비 4.4% 성장했다.
이 기간 미국 자동차 전체 수요는 2018년 1,727만여대(17,274,270대)에서 2019년 1,704만여대(17,047,725)대로1.3% 소폭 감소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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