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학교로 특급호텔과 대기업이 인재를 찾아 ‘리쿠르팅’을 진행하는 이유

입력 2020-01-26 09:00  




거듭 증가하는 청년 취업난이 사회이슈로 부상하며 취준생들의 시름은 점점 깊어간다.

그렇다보니 대학교, 전문대학을 졸업하고도 취업을 못해 진로를 틀거나 전공을 바꿔 방향을 트는 학생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렇다보니 각 기업은 기존 진행해오던 공채제도를 폐지하고 수시채용 및 인재상시전형 등을 통한 인재 수혈에 나섰다.

최근 몇 년간 진학률이 가파르게 상승한 ‘호텔조리’ 분야(호텔조리학과, 호텔조리과, 요리학교)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연복, 정호영, 정지선 같은 스타셰프들의 인지도가 올라가며 장래희망을 요리사 혹은 요리와 연관된 직업을 희망하며 많은 학생들이 호텔조리학과, 호텔조리과, 요리학교로 진로를 결정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입학생 및 졸업생이 많아졌지만 취업을 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학생들의 수가 증가했다는 통계도 나왔다.

A호텔의 인사관계자는 “호텔조리학과, 호텔조리과 졸업을 앞두고 많은 학생들이 지원을 하지만 스펙이나 자격증면에서 경험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 그렇다보니 요리학교로 재진학을 한 후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기업에서는 실무를 많이 경험한 학생을 신입사원으로 받기를 희망한다. 그 중 한호전이라는 요리학교의 학생들의 평가가 업계에서 높게 평가되어 매년 진행하는 한호전 취업박람회를 통해 많은 학생들을 채용하게 됐다”며 한호전이라는 학교에 대해 높게 평가했다.

한호전은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로 경기도 안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호텔조리, 호텔관광, 호텔제과제빵, 호텔소믈리에, 호텔바리스타 등 호텔관광산업분야 (MICE) 산업의 특화되어 있는 대학과정 교육기관으로 인지도가 크다.

요리학교 한호전 호텔외식조리계열 이형근 학과장 교수는 “트렌드에 민감한 학생들이 취업을 목적으로 본교 진학을 많이 한다. 그렇다보니 많은 학생들이 실습을 할 수 있는 조리시설은 물론 큰 규모의 공간에서 제대로 된 조리분야의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그에 대응 가능한 수요를 맞추는 학교로서 당연히 해야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간혹 발생되어 교수로서 아쉬운 점을 어느정도 가지고 있다”고 교육 흐름에 대해 설명했다.




한호전 입학관리처 관계자는 “특급호텔, 대기업 외식사업부 등 요리와 연관있는 기업들의 리쿠르팅 문의가 전년대비 증가했다. 이는 곧 학생들이 취업을 위해 진로 설정을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형식상 취업이 아닌 정말 제대로 된 취업을 준비하고 사회로 진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본교와 같은 요리학교에서 해야 할 일이기에 호텔조리학과, 호텔조리과로 학생들이 주목하고 있다”며 절대적인 평가에 대해 밝혔다.

한편 호텔조리학과 대학의 대안으로 주목받는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는 현재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입학처 관계자는 “대학 호텔조리학과와 동일하게 4년제 및 2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대학의 이론위주 교육과정이 아닌 실무실습 위주의 교육과정과 실습환경을 갖춘 요리전문학교로서 중식의 대가 이연복, 정지선, 일식마스터 정호영 등 스타셰프를 교수진으로 임용해 스타셰프 레스토랑의 현장 실습과 수준 높은 요리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보니 많은 호텔조리과 지원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대학보다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내신 및 수능 성적 반영 없이 입학사정관제 면접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어 호텔조리과 진학을 꿈꾸는 수험생들의 지원이 작년보다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호전은 2020 글로벌 명문 요리학교란 비젼에 맞춰 2019년 호텔조리과로는 국내 최초로 중국 제남대학교에 글로벌 캠퍼스를 설립했으며 상호 간의 학점교류, 학사 및 석사 공동학위, 어학연수, 교환교수 등 여러분야의 협력 및 협약을 진행한다. 또한 한호전만의 학생주도형 교육방식인 GCD 교육법과 양식 특성화 교육 등 전문화된 교육 커리큘럼을 통해 조리학과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현재 한호전은 2·4년제호텔조리학과 및 조리학과 대학들의 평균적인 신입생 장학제도보다 다양한 장학제도로 신입생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특히 전공우수자 장학금으로 조리기능사를 3개 이상 취득하거나 조리산업기사 1개 이상 취득에 따라 1학기 100만원의 장학금 혜택을 진행하며 대학 국가장학금 제도와 같이 요리전문학교 중 처음으로 기초생활 수급자, 한부모 가정, 차상위 대상자, 다자녀 학생들을 위한 장학제도도 마련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호텔조리학과전문학교로서 많은 지방권 학생들을 위해 설립한 특급호텔 생활관은 한호전 본교 바로 옆에 위치해 등교까지 1분 미만의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남녀가 구분된 2개의 동으로 약 400여명의 학생이 생활할 수 있으며 생활관은 지하1층은 주차장, 지상 1층은 체육시설, 독서실 등 근린생활시설들이 마련되어 있고 생활관 관리인이 24시간 상주하여 시설 및 학생들의 안전을 책임진다고 학교 측은 밝혔다.

한호전에는 2년제호텔조리학과 과정을 비롯해 4년제호텔조리학과 과정, 바리스타학과 과정, 제과제빵과 과정, 호텔경영학과 과정, 카지노딜러 과정, 항공운항학과 과정 등의 다양한 전공이 존재하며 자세한 사항 및 입학관련 정보는 호텔조리학과전문학교 한호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경제TV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