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 판매되는 화장품에는 대부분 화학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대부분은 제조 당시 안정성을 거쳐 함유되지만, 불가피하게 유해한 성분이 함유되는 경우가 생기면서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아기 손소독제 및 보습제 구입에 앞서 무조건 안심하기는 이르다.
우리가 믿고 쓰는 화장품에는 이렇듯 종종 유해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EWG등급, 즉 EWG그린등급의 성분을 제대로 체크해 사용하는 것이 건강한 피부 관리에 도움을 준다.
최근에는 소비자의 알 권리를 위해 화장품 유해성분을 투명하게 오픈해 판매하는 시대가 도래 하면서,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화장품 성분사전 사이트가 런칭되었다.
‘스킨줌’은 피부타입별로 주의해야 할 성분을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피부에 따라 화장품 성분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등에 대한 분석 정보를 제공한다.
식약처, 대한피부과의사회, 한국산업환경기술원, 유럽 연합 집행위원회(EC), 유럽화학물질청(ECHA), 환경부, 미국 국가 독성프로그램, 대한민국 화장품의 비밀(도서), 국제향료협회(IFRA), 캐나다정부, 미국 환경 보호청, 미국 비영리 환경연구단체(EWG) 등의 공신력 있는 출처를 바탕으로 한다.
무엇보다 피부타입이 예민한 아이들과 여성을 위해 어린이화장품 및 임산부화장품 성분에 대해서도 다양한 정보와 필터를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엄격한 선택을 제시한다. 그뿐만 아니라 배합한도·배합금지·배합목적을 함께 표시해 소비자의 안전한 화장품 선택에 길라잡이 역할을 더한다.
관계자는 “화장품 성분의 영향으로 종종 피부 고민이 생기고는 한다. 현시대에는 소비자가 직접 성분을 따져 판단해 자신의 피부에 필요한 제품이 무엇인지 찾아 나서는 시장의 흐름에 맞게, 한 번의 클릭으로 차별화된 정보를 선보여 안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최근 바이러스로 인한 건강 우려로 불안이 고조되는 가운데, 아기수딩젤 및 워시류 제품 등 여러 제품을 똑똑히 판가름할 수 있어 성분사전으로서의 전문성을 높이겠다라고 업체 측은 전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