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 안해도 된다"…한전, 수소 저장 액체기술 실증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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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0-03-09 09:27  

"압축 안해도 된다"…한전, 수소 저장 액체기술 실증 성공



한국전력이 국내 최초로 `수소저장 액체기술(LOHC)`을 활용해 시간 당 20N㎥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는 실증에 성공했다.

LOHC(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s) 기술은 2017년부터 시작된 최신기술로, 지금까지는 대부분의 연구가 1N㎥의 소규모에서만 이루어지는 기초연구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이를 한전 전력연구원에서 국내 최초로 시간 당 20N㎥의 수소를 저장하는 LOHC 저장 기술 개발에 나섰고 실증에 성공한 것이다.

이번 기술은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고압설비 일반제조시설 기술검토서, 가스사용시설 완성검사 증명서를 받았다.

LOHC가 적용된 수소저장설비가 이 두 가지를 동시에 받은 것도 한전이 처음이다.

현재 국내 수소 저장기술은 대기압 200배 이상의 높은 압력에서 수소를 압축해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위험성과 동시에 고비용이라는 단점이 있다.

이번에 개발한 LOHC기술은 수소를 액체 화합물 안에 저장함으로써 안전한 저장과 운송이 가능하며 수송비용도 저렴한 편이다.

LOHC는 일정한 조건(50∼180℃의 온도, 대기압 50배의 압력)에서 수소를 수소저장 액체인 DBT(Dibenzyltoluene)와 촉매에 반응시키면 액체화합물에 흡수되어 저장되는 원리를 이용했다.

수소를 250℃ 이상의 온도와 대기압의 약 3배 조건에서 촉매와 반응시키면 저장된 액체에서 수소가 분리 되고, 분리된 수소저장 액체는 재사용이 가능하다.

수소 전기차 1대 당 약 5kg의 수소를 충전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100리터의 LOHC는 수소차 1대를 충전할 수 있고 1년 이상 저장해도 누설량이 없다.

한전 관계자는 "LOHC는 기존 압축저장방식에 비해 저장용량, 안정성, 경제성이 월등히 높다"라며 "한전 전력연구원은 앞으로도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보탬이 되도록 다양한 에너지 신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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