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한달간 `셧다운`에 들어간 이스타항공이 전체 직원의 5분의 1 수준인 350명가량을 구조조정 한다.
이는 당초 계획보다 절반 정도 줄어든 규모로, 노사간 고통 분담을 통해 인력조정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이날 오전 근로자대표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협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이스타항공의 직원 수는 비정규직을 포함해 1천680명으로, 구조조정 규모는 전체의 5분의 1인 350여명 이내로 정리됐다. 정규직 기준으로는 300명 이하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사측은 보유 항공기 축소 등을 고려해 필요 인력이 930명 정도인 것으로 산정하고 직원의 45%인 750명을 구조조정하는 안을 검토했으나 노사간 고통 분담 등을 통해 최대한 고용을 유지하는 방안으로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근로자 측에서도 큰 틀에서 이 같은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타항공 경영진은 이번 회의에서 근로자의 피해를 최소하고 코로나19 이후 운항을 조기 재개해야 하는 상황 등을 고려해 감축 인력을 최소화하는 대신 급여 조정 등 고통 분담을 통한 노사 상생을 통해 경영을 정상화하는 방안을 근로자 대표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영 정상화 이후 신규 인력이 필요하게 되면 퇴직자를 우선 다시 채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노사가 사업량 축소에 따라 인력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며 "세부적인 사항은 노사가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스타항공은 현재 보유 중인 항공기 23대 중 2대를 이미 반납했으며 8대도 리스 계약을 종료하고 반납할 예정이다.
회사측은 앞서 지난달 30일 1∼2년차 수습 부기장 80여명에게 4월1일자로 계약을 해지한다는 내용을 통보했다. 이미 유동성 부족으로 임직원의 2월 급여를 40%만 지급했고 3월에는 아예 급여를 지급하지 못했다.
코로나19 사태로 항공사에서 대규모 정리해고가 이뤄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항공사별로 임금 반납과 유·무급 휴직·휴가 등의 자구책이 잇따르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항공업계에 항공기 축소와 추가 감원 등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기내식과 청소 등을 담당하는 항공사의 하청업체에는 `감원 칼바람`이 불어닥쳤다.
대한항공의 기내식 협력업체 직원 가운데 인천에서 근무하는 1천800명 중 1천명이 권고사직을 당했고, 남은 800명 중 300여명은 휴직 중이다. 아시아나항공 협력업체인 아시아나KO는 다음달부터 무기한 무급 휴직을 한다고 공지했고, 아시아나AH는 직원의 50%에 희망퇴직을 통보한 상태다.
이스타항공 구조조정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