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압승'에 검찰 안팎으로 '긴장감'…윤석열 거취 논의까지?

입력 2020-04-16 21:34  


21대 총선에서 범여권이 180석을 넘는 압승을 거두면서 청와대 수사 등을 두고 여권과 갈등을 빚어온 윤석열 검찰총장의 거취에 관심이 쏠린다.
그러나 윤 총장은 선거 당일에도 `정치적 중립`을 강조하며 흔들림 없는 수사를 이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만큼 검찰 내부에선 자진 사퇴는 없을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은 전날 선거사범 수사를 담당하는 대검 공공수사부 소속 검사들과 함께한 점심 자리에서 "`정치적 중립`은 펜으로 쓸 때 잉크도 별로 안 드는 다섯 글자이지만 현실에서 지키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는 쪽에서는 이해관계에 따라 검찰이 중립적이지 않다고 늘 공격한다"라고도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부터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수사까지 이어져 온 정치적 공방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윤 총장은 자신의 발언대로 총선 기간 잠시 중단했던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등에 대한 수사를 재개할 것으로 보이지만 여당의 압승으로 수사에 제대로 힘이 실리긴 어려울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총선 승리로 여권이 추진해온 검찰 개혁에 힘이 실리면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이 가속화될 것이란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정치권에선 윤 총장과 그 주변이 `1호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얘기마저 공공연하게 나오는 터라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최강욱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의 기소를 두고 윤 총장과 갈등을 빚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MBC가 보도한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해 감찰 개시 여부를 두고 이견을 보인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 등의 사례에 비춰 윤 총장의 조직 장악력도 새 정치지형 속에서 다시금 도전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검찰에서는 윤 총장의 사퇴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다. 법조계 한 관계자는 "검찰의 독립성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위해서라도 윤 총장이 임기를 다 채우려고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윤 총장의 장모가 사문서위조 혐의로 기소된 건이 있긴 하지만, 윤 총장 개인 비리와의 연관성이 아직 확인되지 않은 만큼 무리한 사퇴 압박은 오히려 수사에 정치적 압박을 가한다는 비판을 불러올 수도 있다.
골반 염증 치료를 위해 잠시 휴가를 냈던 윤 총장은 지난 13일부터 정상 출근해 주요 수사 상황 등을 직접 챙기고 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