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1년만 참자"...소로스의 깜짝 제안

최진욱 부장 (부국장)

입력 2020-04-20 18:02  

억만장자 투자자인 조지 소로스가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선진국에게 신흥국에 대한 채무유예를 1년만 시행하자고 제안했다. 원금에 대해서는 상환을 1년 유예하고 그 기간동안만 이자도 받지 말자는 것이다.



소로스는 현지시간 지난 주 블룸버그 기고문을 통해 "신흥국은 현재 보건과 경제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재정부족과 외국인 자본유출의 이중고를 겪고 있다"면서 "현재는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인만큼 전례에 없는 조치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투자은행 JP모건은 신흥국 5개 가운데 1개는 디폴트를 선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소로스는 화상회의로 열린 G20 정상회담 공식성명에도 채무유예가 필요하다는 내용이 포함됐지만 구속력이 없다며 정부부채 뿐만 아니라 금융과 비금융 민간 부채에 대해서도 1년간 채무유예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좌 : 美 대공황 구직행렬 / 우 : 인도 구직행렬)

이같은 채무유예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소로스는 "신흥국에 대한 채무유예가 없다면 이들은 향후 자신들에게 유리한 채무조정을 위해 디폴트를 선언할 것이고 이는 1980년대 라틴 아메리카, 1990년대 아시아 위기 때보다 더 심각한 위기를 몰고 올 것이며 1930년대 대공황 직후 사상 최악의 수준에 육박하는 디폴트에 이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신흥국들이 연이어 디폴트를 선언할 경우 IMF가 제공 가능한 긴급자금 규모를 훌쩍 뛰어넘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미 전 세계 90개 이상의 나라가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IMF에 자금지원을 요청한 상태다.

소로스는 미국과 중국, 영국, 독일과 프랑스, IMF가 나서야 하며 동시에 민간부채 채권자 대표도 참여해 신흥국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작년 9월말 현재 신흥국가의 총 부채는 2조7,240억달러(우리돈 약 3,326조원)으로 선진국 부채 1조6,999억달러(우리돈 약 2,075조원)에 비해 1.6배 많다.

외신들은 소로스의 제안에 대해 전 세계 경제를 살리기 위한 `고육지책`이라고 평가했지만 실제 선진국들이 이같은 파격적인 조치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낮다고 전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