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오모 "실제 확진자, 통계의 10배...뉴요커 21% 감염"

입력 2020-04-24 06:41   수정 2020-04-24 09:05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알려진 것보다 훨씬 빠르고 광범위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의 코로나19 진앙격인 뉴욕주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가 항체가 생긴 인원이 실제로는 무려 27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공식 확진자 통계의 10배에 달하는 규모다.

통계상 수치는 `빙산의 일각`이라는 의미다. 동시에 대다수의 `숨은 감염자`는 자체적으로 항체가 생겼다는 뜻이기도 하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23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약 3천명의 주민을 상대로 `코로나19 항체검사`를 실시한 결과, 13.9%가 양성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고 미 언론들은 전했다.

감염되기는 했지만 큰 증상없이 회복하면서 이미 항체가 생겼다는 뜻이다.

뉴욕주 전체 주민 약 2천만명을 기준으로 단순 환산하면, 약 270만명에 해당하는 규모다. 뉴욕시의 항체 양성 비율은 21.2%로 더 높았다. 5명 중의 1명꼴이다.





쿠오모 주지사는 "3주전에 감염됐을 수 있고, 4주전 아니면 5주·6주전에 감염됐을 수 있다"면서 "이들은 바이러스에 항체를 갖고 있고 지금 회복하는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19개 카운티의 40여곳의 식료품점, 대형 유통점을 찾은 주민들을 무작위로 검사한 결과다.

상대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엄격하게 지키지 않는 이들이라는 점에서 실제보다 높은 비율이 나왔을 수는 있다고 쿠오모 주지사는 덧붙였다. 철저하게 자택에 머무는 주민까지 광범위하게 조사한다면 그만큼 수치는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공식 확진자 통계의 10배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로,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수준이다 보니 아예 통계에 잡히지 않은 사례가 절대적으로 많다는 의미여서 주목된다.

코로나19의 전파 속도가 알려진 것보다 훨씬 빠르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해석했다.

미 존스홉킨스대학에 따르면 뉴욕주의 코로나19 확진자는 이날 낮 2시 현재 26만3천700여명으로 집계됐다. 신규 사망자는 438명으로 전날(474명)보다 다소 줄었다.

이와 관련, 오시리스 바르보 뉴욕시 보건국장도 이날 회견에서 "약 100만명의 뉴욕시민이 코로나19에 노출됐을 수 있다고 생각하더라도 그리 놀랍지는 않다"면서 "(공식 통계는) 빙산의 일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보스턴의 노스이스턴대학 연구진도 비슷한 맥락의 분석을 내놨다.

노스이스턴대 연구진에 따르면 뉴욕시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달 1일, 이미 1만명에 가까운 뉴욕시민이 감염됐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뉴욕·샌프란시스코·시카고·시애틀·보스턴 등 5개 대도시에서는 당시 확진자가 23명에 불과했지만, 실제로 감염된 인원은 뉴욕 1만700명, 샌프란시스코 9천300명, 시카고 3천300명, 시애틀·보스턴 각 2천300명에 달했다는 것이다.

코로나19가 그동안 알려진 것보다 훨씬 이른 시기에 미국 곳곳에서 조용히 확산하고 있었다는 뜻이다.

미국 내 코로나19 사망도 당초 알려진 것보다 20일 앞선 시점에 발생한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미 캘리포니아주 샌타클래라 보건 당국은 지난 2월 6일과 17일 자택에서 숨진 2명을 부검한 결과, 2명 모두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NYT가 보도했다.

2월 6일은 기존에 알려졌던 미국 내 첫 사망자 발생일인 2월 26일보다 20일 앞선 시점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