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 안되는 5G폰 '갤럭시A 퀀텀'…세계 최초 양자보안

이지효 기자

입력 2020-05-14 09:38   수정 2020-05-14 12:59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양자보안과 5G 통신 기능을 모두 갖춘 스마트폰이 나왔다.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 칩셋을 탑재한 5G 스마트폰 `갤럭시 A 퀀텀`을 선보인다. 출고가는 64만 9,000원으로, 오는 15일부터 21일까지 예약판매를 거쳐 22일 공식 출시된다.

● "뚫리지 않는 보안…인증·결제·증명서 발급까지"

SK텔레콤은 `갤럭시 A 퀀텀`에 세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가로 2.5 x 세로 2.5mm)의 양자난수생성(QRNG) 칩셋을 탑재했다. 양자난수생성 칩셋은 예측 불가능하고 패턴이 없는 순수 난수를 생성함으로써 스마트폰 이용자가 특정 서비스를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돕는다.

양자보안 기반의 ▲ T아이디 이중 로그인 ▲ SK페이 생체인증 보호 ▲ 블록체인 모바일전자증명 서비스 `이니셜`을 경험할 수 있다. 3개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암호키를 생성해 서비스 보안을 강화한다. 모든 서비스는 데이터를 보관하거나 주고받을 때 암호화-복호화 과정을 거치는데 이때 암호키가 필수적이다.

먼저 `갤럭시 A 퀀텀`에서 T아이디 로그인을 하면 [1차 아이디 로그인 → 2차 퀀텀 OTP 인증] 이중 보안 절차를 거친다. 기존 아이디 로그인에 양자보안 기반의 OTP(일회용 비밀번호) 인증이 추가돼 이용자의 계정을 더 안전하게 보호한다.

T아이디 로그인은 11번가, T맵, 웨이브, 플로, T멤버십, 누구 등 SK텔레콤의 주요 28개 서비스에 적용됐다. T아이디 가입자는 현재 약 1,900만명이다.

또 SK페이 앱으로 편의점, 식당 등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 기존에 저장한 지문을 이용하는데 이 과정도 양자보안으로 보호된다. `갤럭시 A 퀀텀` 이용자가 SK페이 앱에서 `SKT 5GX Quantum`으로 생체인증을 설정하면, 앱 이용 시 스마트폰 화면 상단에서 `SK 페이는 SKT 5GX Quantum으로 보호되고 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블록체인 모바일전자증명 서비스 `이니셜`에도 양자보안이 적용된다. 이용자가 `이니셜`에 각종 개인 증명서를 저장할 때 `퀀텀 지갑`이 자동 생성된다. 또 이니셜 앱과 발급기관 간 인증 절차도 안심하고 이용 가능하다. `이니셜`은 블록체인 DID 기술을 적용해 위·변조를 방지하고 자기주권을 강화한 서비스다. 스마트폰 하나로 다양한 개인 증명서를 발급 및 제출할 수 있다.

"통신망 이어 스마트폰에도 양자보안 기술이"

SK텔레콤은 자회사 IDQ는 물론 삼성전자, 국내 강소기업과 협력해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 칩셋을 탑재한 5G 스마트폰을 출시하는데 성공했다.

새끼 손톱보다 작은 `가로 2.5 x 세로 2.5mm`의 양자난수생성 칩셋에는 최신 기술이 집약됐다. 칩셋 내부에서 CMOS 이미지센서가 LED 광원이 방출한 빛을 감지하고, 이때 "일정한 시간동안 일정한 센서 면적 안에 감지되는 광자의 개수는 예측 불가능하다"는 양자의 무작위성을 이용해 난수를 추출한다.

이 난수는 T아이디, SK페이, 이니셜 앱에 제공되며, 각 앱에서 사용하는 암호키를 생성하는데 활용된다. 결과적으로 이용자는 보안성이 높은 암호키를 사용함으로써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2011년부터 불모지였던 양자보안 산업에 투자하며 양자암호통신 장비(QKD)와 양자난수생성기(QRNG) 개발에 매진해왔다. 2018년 양자암호통신 세계 1위 스위스 기업 IDQ와 한 회사가 된 이후에는, EU와 미국의 양자암호통신 구축 사업을 수주하고 세계 최초로 국내 5G 가입자 인증 서버에 양자난수생성기를 적용하는 등 성과를 달성했다.



● 퀴즈 풀면 매일 1명씩 `갤럭시 A 퀀텀` 선물

5월 15일부터 21일까지 `갤럭시 A 퀀텀`을 예약하고 개통한 모든 고객은 ▲ADT캡스 도어가드 1개월 이용권 ▲웨이브(Basic이용권)/플로(올인원 무제한 듣기) 2개월 무료 이용권 ▲무선 이어셋 갤럭시 버즈를 받는다. 22일 이후에 개통한 고객에게도 ▲ADT캡스 도어가드 1개월 이용권 ▲웨이브/플로 2개월 무료 이용권 ▲갤럭시 버즈 5만원 구매 쿠폰(선착순)/SK페이 3만원/스마일캐시 3만원 중 하나를 증정한다.

제휴카드 더블할인, T안심보상, T모아쿠폰을 활용해 약 130만원의 구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 할부금과 통신요금을 T라이트 삼성카드와 TELLO 롯데카드로 결제하면 청구할인과 캐시백을 합쳐 2년간 약 87만원을 받는다. 또 T안심보상에 가입하면 갤럭시S9+ 반납 기준으로 최대 33만원을 보상 받을 수 있다.

`갤럭시 A 퀀텀`은 ▲6.7인치 대화면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 ▲8GB RAM ▲4,500mAh 대용량 배터리 ▲25W 초고속 충전 ▲삼성페이 등 프리미엄급 사양을 갖췄다. 특히 쿼드 카메라는 ▲피사체 질감을 생생하게 촬영 가능한 접사 카메라 ▲6,400만 화소 기본 카메라 ▲123도 화각의 초광각 카메라 ▲심도 카메라로 구성됐다. 전국 2,300여곳의 T월드 매장 체험존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갤럭시 A 퀀텀 출시로 전 세계 양자보안 산업의 역사를 새로 썼다"며 "5G 초연결시대를 살아가는 SK텔레콤 고객들이 안심하고 ICT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차별화된 보안 솔루션을 지속 확대할 것이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