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는 최저임금이 8,350원이 되어 비용 부담이 커졌을 뿐만 아니라 병의원의 비용관리가 경영에서 절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 되었습니다. 이에 불필요한 세금 및 비용 발생부분을 최소화하고 차별화 된 의료서비스, 서비스의 실현능력, 근로자의 경쟁력 유지 등의 강점을 더욱 드러내고 단점은 보완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특히 병의원이 엄연한 사업체라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기업과 같은 경영전략을 세워야하고 꾸준한 혁신으로 서비스, 업무체계, 의료기술을 강화하여 고객의 요구에 대응해야 합니다. 따라서 재무관리, 고객관리, 재무관리, 마케팅에 관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이에 근로자의 참여를 통해 고객관리 아이디어를 모색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매출 및 지출분석을 통해 낭비를 없애고 전략적인 비용 체계를 갖춰야 합니다.
또한 ‘올해 매출은 작년 대비 120% 증가, 비용은 10% 감소’와 같은 구체적인 사업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가 구체적일수록 계획의 진행여부와 실행과정의 문제점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실시간 경영환경을 분석하고 점검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은 일일 업무보고, 월별결산 등의 정확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병의원 통계자료는 고객 수, 고객 1인당 발생되는 매출, 항목별 비용추이, 근로자의 성과창출 대비 인건비 현황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고 해당 자료를 통해 병의원의 자금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령 직장인 중심의 신규고객을 창출하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마케팅 전략을 계획했지만, 통계자료에는 주택가 지역의 소아 및 청소년 고객이 많다면 마케팅 전략을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병의원의 경영 전략을 위해서는 매출, 진료기록, 환자현황, 내원경로, 근로자 별 생산성분석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2020년에 바뀌는 병의원 관련 법률과 세법 등의 내용을 알고 병의원의 특성에 맞게 활용해야 합니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최적화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으로는 가지급금 정리,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제도 정비, 명의신탁 주식, 기업부설연구소, 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 신용평가, 기업 인증,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 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습니다.
관련 사항에 대한 문의는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가능합니다.
<작성자 :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신창원>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