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가드 리포트 : 경제 불안 우려에 조정 오나? 뱅가드의 주식·채권 전망 [글로벌금융투자센터]

입력 2020-06-12 08:33  



    정세미: 해외투자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글로벌금융투자센터> 시간입니다. 도움 말씀을 위해 -뱅가드 아시아의 오기석 상무- 연결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기석: 안녕하십니까? 뱅가드 Vanguard 아시아의 오기석 입니다.

    정세미: 오늘 미 증시는 큰 폭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한 자산별 투자 전망 변화는 어떻게 될까요?

    오기석: 코로나19는 경제 전체를 급격히 변화시켰으며 이와 함께 저희 뱅가드의 장기 시장 수익률 및 경제 전망도 크게 변화 했습니다.

    저희 뱅가드가 2020년 연초 경제 및 시장 전망을 발표했을 때 저희는 대부분의 주요국들의 경제성장이 최근 몇 년보다는 더 느리게 성장하되, 경기침체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발발한 코로나19 대 유행은 글로벌 주요국들의 대규모 경제 락다운을 초래했고, 역사적인 규모의 생산량 감소와 실업률 증가를 가져 왔습니다. 그 결과 미국을 포함한 대부분 주요국들의 경제가 연간기준으로 역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이 수정 되었습니다.

    저희가 연초에 발표한 시장 전망과 비교한다면 현재 주식에 대한 장기 수익률 전망은 올 초에 있었던 시장 하락의 결과 낮아진 밸류에이션으로 인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반면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가격이 상당히 상승해 있었던 채권 시장의 경우는 현재 일드가 더욱 낮아지며 어려운 투자 환경이 조성된 것으로 평가합니다.

    정세미: 뱅가드의 주식시장 관련 수익률 전망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오기석: 저희 뱅가드는 장기 전망을 바탕으로 투자를 하며, 투자자들의 장기 투자를 장려 합니다. 이 것이 뱅가드가 10년이 넘는 기간의 연환산 수익률을 전망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의 자산군별 기대 수익률 전망은 분기 단위로는 잘 변경되지 않는게 일반적이 지만, 금년의 경우 코로나 19로 인해 촉발된 시장 변동성으로 인해 작년말 기준의 시장 전망과 가장 최근인 올 3월 기준의 시장 전망은 많은 수정이 있었습니다.

    여러 원인 중에서도 가장 주요한 요인 중의 하나는 낮아진 벨류에이션 입니다. 지금 보시는 표는 주요 자산군별 향후 10년간 연평균 기대 수익률을 저희 뱅가드의 고유 예측 모델로 산출한 결과 값 입니다.

    표의 제일 하단 항목에서 볼수 있듯이 향후 10년간 미국 주식의 기대 수익률은 5.5%에서 7.5%의 범위에 있고, 이는 올 연초 이후 대비 대폭 상승한 수치 입니다. 더불어서 글로벌 분산투자의 이점을 지닌 미국을 제외한 글로벌 주식의 수익률 역시 연평균 8.5%에서 10.5%의 범위로 높아질 상승했습니다. 비록 현재 주식 시장이 3월 말 이후로 반등을 해왔지만, 벨류에이션은 여전히 작년 말 대비 상당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정세미: 그렇다면 채권 자산군들의 기대수익률은 어떤가요?

    오기석: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미국 국채의 경우 0.4%~1.4% 수준의 기대수익률을, 상대적으로 기대수익률이 높은 미국 회사채의 경우도 1.8%에서 2.8% 수준의 기대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기대 수익률이 가장 높은 미국 하이일드 채권의 경우도 연환산 기대수익률이 2.6~3.6% 수준으로 낮은 상황입니다.

    앞에서 잠시 말씀 드렸던 것 처럼 채권시장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도 가격이 상당히 상승해 있었던 상황으로 현재 일드가 더욱 낮아지며 어려운 투자 환경이 조성된 것으로 평가합니다.

    특히 당분간 각국 중앙은행들에서 제로 금리에 가까운 저금리 기조가 이어질 것 역시 채권시장이 맞이하는 역풍중의 하나입니다.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미국 국채의 경우 0.4%~1.4% 수준의 기대수익률을, 상대적으로 기대수익률이 높은 미국 회사채의 경우도 1.8%에서 2.8% 수준의 기대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기대 수익률이 가장 높은 미국 하이일드 채권의 경우도 연환산 기대수익률이 2.6~3.6% 수준으로 낮은 상황입니다.

    정세미: 채권의 기대수익률이 주식대비 상대적으로 낮아진 상황인데 여전히 포트폴리오 분산투자는 필요하다고 생각해야 할까요?

    오기석: 저희의 시장전망 전망치 결과만 보면 현시점에서 주식의 기대 수익률이 채권의 기대수일률 보다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투자자들이 매수매도 타이밍을 결정하거나,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 변경을 실행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채권 자산군들, 특히 신용등급이 높은 채권 자산군들은 포트폴리오 내의 균형추 역할을 수행하기에 포트폴리오 분산투자의 중요성을 증명하고 역설합니다.

    뱅가드는 투자자들이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합리적인 투자계획을 바탕으로 분산투자된 포트폴리오를 유지하는 것이 투자자들의 성공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정세미: 오늘은 글로벌 1위 뮤추얼 펀드 운용사인 뱅가드로부터 주식 및 채권시장의 전망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뱅가드 Vanguard 아시아, 오기석 상무-였습니다. 고맙습니다.

    오기석: 네, 감사합니다.

    제공 | 유튜브


    한국경제TV  뉴스콘텐츠국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