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가드 리포트 : 뱅가드의 성공 투자 원칙 [글로벌금융투자센터]

입력 2020-07-03 08:53  

    정세미: 해외투자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글로벌금융투자센터> 시간입니다. 도움 말씀을 위해 -뱅가드 아시아의 오기석 상무- 연결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기석: 안녕하십니까? 뱅가드 Vanguard 아시아의 오기석 입니다.

    정세미: 올해 상반기 각국의 주가 지수들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었다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40%에 가까운 급락세를 겪기도 했었습니다. 이에 투자와 관련한 많은 신조어들도 만들어 졌었구요. 투자에 대한 관심이 전반적으로 많이 상승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오늘은 새로 시작하는 투자자를 위한 조언들을 준비하셨다고요?

    오기석: 네, 매번 시장과 관련한 이야기, 경제와 관련한 이야기들을 위주로 말씀을 드렸는데, 오늘은 새로이 투자를 시작하는 투자자들을 위해 도움이 될수 있는 ‘뱅가드의 투자성공을 위한 원칙’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저희 뱅가드의 창업자셨던 존 보글 분께서도 오래전 부터 투자자분들에게 항상 이야기해 오셨던 내용이기도 합니다.

    성공적인 투자는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서 나타나는 결과물입니다. 그리고 여러 요인들중에 많은 요인들은 투자자 입장에서는 통제가 가능하지 않죠. 예를 들면 시장 수익률과 같은 것들이 특히 더 그렇습니다. 올해 초가 시작될때만 하더라도 코로나19로 인해 시장이 급락 후 다시 반등하는 이벤트가 있을 것은 예상 불가능 했습니다.

    반면에 투자를 하면서 투자자들이 스스로 통제 할 수 있는 성공의 요인들도 있습니다. 투자에 수반되는 비용 들이 대표적으로 통제할수 있는 요인들입니다.

    오늘 이야기할 4가지 투자 원칙들이 투자자들의 투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통제 가능한 요인들에 집중하게 해주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세미: 뱅가드가 이야기 하는 4가지 투자 원칙이라 첫 번째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원칙은 어떤것 인가요?

    오기석: 첫 번째 원칙은 “투자의 목표를 설정하라” 라는 것입니다. 뚜렸하고 적절한 투자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첫번째 단추가 됩니다.

    은퇴 계획이나, 자녀 교육비를 위한 저축, 혹은 첫 집 마련등 다양한 목표가 있는 투자자들은 각각 개별적인 계획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의 예를 들자면,

    1) 투자목표: 은퇴목적으로 10억 모으기 (인플레이션 재조정),라는 투자 목표로

    2) 제약조건: 30년간의 투자기간, 위험 감내수준 설정, 월별 가처분 소득금액등의 제약 조건을 확인하고

    3) 연간 투자금액: 연간 예상 투자 금액을 결정하고

    4) 자산배분: 주식 70%, 채권 30% 와 같은 자산배분비율을 결정하는 것과 같은 것



    5) 리밸런싱: 연 1회 리밸런싱 실시 한다다 라는 것이 투자 계획이 기본적인 투자계획의 구조 입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은 정기적으로 그들의 투자계획이 평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세미: 그런군요. 하지만 사실 많은 투자가들이 이런 식의 계획을 세우지 않고 투자하는 경우들이 않을텐데요. 투자 계획을 수립을 꼭 해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오기석: 투자자들이 일반적으로 저지는 실수는 수익률 만을 쫓아 가거나, 시장 타이밍을 노리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실수들은 투자자들이 충분히 피할 수 있는 실수 들이죠.

    투자 계획을 수립되지 않은 투자자들은 많은경우 투자 목표 달성과정 보다는 눈에 보이는 수익률에 따라 투자 상품을 고르고 매입하는 것 자체에 더욱 몰입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투자에 있어서 투자 포트폴리오 전반적인 자산배분을 고려하지 않고, 개별 자산의 매력도로만 투자 포트폴리오를 꾸리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국 분산화되지 않은 포트폴리오를 구축 할 가능성이 높아지죠.

    또한 몇몇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의 수익률에 영향을 받으며 상승장에서 주식투자를 늘리고 하락장에서 투자금액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성적이지 못한 감정적인 대응들은 실제 투자자들의 자금 흐름으로 확인되기도 합니다.

    견고한 투자 계획은 투자자들의 감정적인 의사결정에서 벗어나,

    자산배분, 분산투자, 리밸런싱과 저축 및 소비 비율과 같이 투자의 핵심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정세미: 잘 알겠습니다. 그렇다면 뱅가드에서 이야기 하는 투자 성공을 위한 두 번째 원칙은 무엇인가요?

    오기석: 두 번째 원칙은 “자산 배분” 입니다. 뱅가드는 성공적인 투자 전략이 목적에 적합한 자산 배분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믿습니다. 투자자들은 위험과 수익률에 대한 합리적인 기대에 따라 자산 배분를 구축해야합니다.

    자산배분에 따른 분산투자는 불필요한 위험 노출에 제한을 두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탑다운 방식의 자산배분 결정은 투자자들이 장기 성과를 달성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들 중 하나입니다.

    지금 보시는 표는 1926년부터 2019년까지 주식 채권을 10%씩 비중을 조절한 포트폴리오 들의 수익률 입니다. 푸른색이 채권 100%, 붉은 색이 주식 100% 포트폴리오라고 보시면 됩니다. 상단이 최고수익률을 기록한 해의 수익률, 하단이 최저 수익률을 기록한 해의 수익률, 그리고 가운데 숫자들이 연평균 수익률 입니다.

    실제 역사적인 수익률로도 확인 할 수 있듯이 자산배분 비중에 따라 장기 수익률이 결정 된다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정세미: 잘 알겠습니다. 그렇다면 세 번째와 네 번째 원칙들은 어떤 것일까요?

    오기석: 세번째와 네번째 원칙은 각각 “비용 최소화”와 “장기 투자” 입니다.

    투자자들은 시장을 통제할 수 없지만 비용은 통제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관리수수료나 거래수수료를 위해 지불하는 모든 비용은 잠재 수익률에서 해당 비용만큼 실질 수익율을 낮게합니다. 게다가 역사적으로 저비용 투자가 고비용 투자를 장기적으로 아웃퍼폼한 경향이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표는 미화 10만불(1.2억원) 로 시작한 투자금이 연 6% 수익률을 30년간 기록할 경우 비용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차트 입니다.

    연간 0.25%의 저비용을 가지는 상품에 투자한 경우와 0.62%, 0.62%는 2019년말 미국에서 제공되는 주식형 펀드들의 평균 운용 보수 인데요.

    이렇게 각각 저비용과 평균비용의 상품에 30년간 투자한 경우 최종 시점에서 “저비용 상품”에 투자할 경우 포트폴리오의 가치가 약 6억 3천만원, “평균비용 상품”에 투자한 결과는 약 5억 7천만원이 될수 있는데,

    0.37%라는 비용 차이가 30년이라는 기간동안 약 원화 7천 만원이라는 현격한 차이가 되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투자에 있어서 비용최소화를 항상 고민하셔야 합니다.

    마지막 “장기투자”원칙은 단순히 장기 투자를 보유하라는 것이 아니라 투자에 있어서 발생하는 유혹들을 장기적인 관점으로 이겨 내라는 것입니다. 자산배분과 분산투자 원칙으로 수립된 투자계획을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고, 주기적인 리밸런싱을 실시해야 합니다.

    특히 올해초에 있었던 주식 하락장의 경우는 장기투자의 리밸런싱 관점으로 보면 좋은 매수 기회들로 종종 이어 집니다. 장기 투자의 관점을 유지하게 되면 단기적인 시장 하락에서도 투자 기회를 지속적으로 발견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청자 여러분들께서도, “투자목표 설정”, “자산배분”, “비용 최소화”, “장기투자”라는 4가지 투자원칙들을 참고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정세미: 지금까지 뱅가드의 투자자를 위한 성공투자전략에 들어봤습니다. 지금까지 도움 말씀에 -뱅가드 Vanguard 아시아, 오기석 상무- 였습니다. 고맙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