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성공할까…한은, 기준금리 낮출지 주목

입력 2020-07-11 09:36  



다음 주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경기 회복을 위한 국가 프로젝트, 이른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신규 사업이 추가되면서 일자리도 대폭 늘어날 예정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과도한 재정 투입이 시장 체력을 약화시킬 거란 지적도 나오고 있다.

16일 열리는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경기 악화를 반영해 기준금리를 더 낮출지, 이미 시중에 넘치는 유동성을 고려해 동결할지도 주목되고 있다.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일은 14일로 예정됐다.

앞서 정부는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AI) 생태계를 파격적으로 키우고, 초·중·고 교실에 와이파이를 까는 등 원격교육과 비대면 의료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낡은 공공임대주택 등 인프라를 녹색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지속가능한 일자리 55만개를 만드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발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보고회의 형태로 이뤄진다. 한국판 뉴딜의 주요 사업과 이를 위한 재정 규모 등이 제시될 예정이다.

통계청은 15일 고용동향을 발표한다. 이 통계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고용시장의 충격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다.

한 달 전 발표된 5월 고용동향을 보면 취업자 수는 2천693만명으로, 1년 전보다 39만2천명 감소했다. 지난 3월(-19만5천명)과 4월(-47만6천명)에 이어 3개월째 줄어든 것이다.

3개월 연속 취업자 수 감소는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가 있던 2009년 10월∼2010년 1월(4개월 연속) 이후 처음이다.

실업자 수는 13만3천명 늘어난 127만8천명, 실업률은 0.5%포인트 오른 4.5%를 기록했다. 실업자와 실업률 모두 같은 달 기준 통계 작성을 시작한 1999년 이후 최고치였다.

16일에는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통화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금통위가 열린다. 앞서 5월 28일 금통위는 연 0.75%였던 기준금리를 0.5%로 0.25%포인트(p) 낮췄다.

3월 16일 `빅컷`(1.25%→0.75%)을 단행하며 사상 처음 `0%대 기준금리` 시대를 연 지 불과 2개월 만에 추가 인하를 단행한 것으로, 그만큼 한은이 최근 수출 급감 등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타격이 예상보다 심각하다고 판단했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번 금통위도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극복 차원에서 또다시 금리를 낮출지 주목된다.

하지만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경기 상황이 나아진 것은 아니지만, 금융시장이 특별히 불안하지 않고 풍부한 유동성에 따른 부동산 시장 과열 현상까지 고려해야하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15일에는 한은의 `5월 중 통화 및 유동성` 통계도 발표된다. 지난 4월 말 기준 광의 통화량(M2)은 3천18조6천억원으로, 사상 처음 3천조원을 넘어섰다. M2에는 현금, 요구불예금, 수시입출금식 예금(이상 M1) 외 MMF(머니마켓펀드)·2년 미만 정기 예적금·수익증권·CD(양도성예금증서)·RP(환매조건부채권)·2년 미만 금융채·2년 미만 금전신탁 등 곧바로 현금화할 수 있는 단기 금융상품이 포함된다.

4월 한 달만 34조원(1.1%) 늘었는데, 이는 사실상 현재의 M2 기준으로 월간 기준 역대 최대 증가 폭이었다.

대출 증가 속도나 부동산·증시 과열 현상 등으로 미뤄, 통화량은 4월에 이어 5월에도 크게 늘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기간산업 협력업체 지원을 위한 특수목적기구(SPV)도 다음 주 설립돼 본격적으로 가동에 들어간다.

기구는 시중 은행의 협력업체 대출 채권을 매입해 유동화 증권(P-CLO)을 발행하는 방식으로 기업을 지원한다. 신용도가 낮아 금융 접근에 제약이 큰 협력업체에 특화한 프로그램이다. 정부는 기구를 통해 모두 5조원 규모의 운영자금 대출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기업자산 매각 지원 프로그램도 다음 주부터 가동된다. 캠코는 사전 수요 조사를 끝내고 지원 기준 마련 등을 거쳐 다음 주부터 기업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호규  기자

 donnie@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