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셋값 상승에 내 집 마련 수요 증가… 가점 경쟁 없는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 주목

입력 2020-09-14 15:01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아파트 대출 규제와 새 임대차법 시행 여파로 전셋값이 급격히 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내 집 마련에 적합한 아파트를 찾는 수요자의 관심이 뜨겁다.

1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8월 서울의 주택종합(아파트·연립·단독주택 포함) 전세가격은 0.43% 올라 전달보다 상승폭이 더 컸다. 특히 아파트는 0.65% 상승해 전월보다 오름폭이 더 가팔랐다. 단순 계산이지만 만약 아파트 전셋값이 5억원인 경우, 향후 매달 0.65%씩 상승한다고 가정하면 2년 만에 약 8000만원이 더 오르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이에 대해 다주택자와 단기보유자 세제를 강화한 7·10 대책, 임대차법 시행, 8·4 공급 대책(수도권 13만2000가구 주택 공급 계획) 등 영향으로 전세 매물이 사라진 데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소비자들 대부분이 아파트 청약시장으로 몰리고 있다.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수준으로 분양가가 책정되고 있어, 매매보다는 분양이 더 낫다는 판단이 주효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인기 있는 아파트의 경우, 청약 가점에 따라 당첨이 엇갈리기 마련이다. 청약 가점은 부양가족수와 무주택 기간, 청약통장 가입기간 등 3개 분야로 나뉘어 점수가 부여되기 때문에 어느 하나의 요소만으로 당첨을 기대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실제 청약자들 중 당첨의 기쁨을 누리는 계층은 대부분 50~60대의 중장년층이다. 반대로 30대~ 40대 계층 입장에서는 청약통장 납입횟수나 금액이 많아도 부양가족이 적거나 무주택 기간이 짧아 당첨 자체를 기대하기 힘든 경우가 태반이다.

전문가들은 "30~40세대의 경우, 가점 경쟁 자체가 불리하기 때문에 이를 피할 수 있는 현장을 찾는 것이 유리하다"고 조언한다. 가점제가 적용되지 않아 최소한의 자격 요건만 갖추면 청약에 나설 수 있는 공공분양 아파트가 오히려 당첨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대림산업이 경기도 화성시 남양뉴타운 B-11블록에 짓는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은 민간참여 공공분양 단지로, 가점 경쟁없이 청약통장 가입기간과 납입횟수만 충족하면 청약에 나설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 일반분양의 경우 소득기준이나 자산요건에 따른 제한이 없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 청약 1순위의 경우 청약통장(청약저축 또는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후 24개월 이상 경과하고, 월 납입금을 24회차 이상 납입한 수도권 거주 중인 무주택 세대주라면 청약이 가능하다. 청약통장 가입만 돼 있다면 2순위 청약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 집 마련을 위한 수요자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다.

화성시는 주택종합 전세가격 상승폭이 서울보다 더 큰 지역이어서 전셋값 증가 시 전세 거주자 부담이 더 커질 전망이다. 지난 8월 화성시 주택종합 전세가격은 1.14% 올랐다. 특히 아파트 전세가격은 1.48%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2년 간 이 같은 추세로 전셋값이 오른다고 단순 가정하면, 전셋값 3억원이 2년 후에는 4억600여 만원으로 1억원 이상 증가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은 전용면적 65~84㎡, 지하 3층~지상 18층의 아파트 8개 동, 60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대림산업이 개발한 라이프 스타일 맞춤 평면 `C2하우스`를 적용해 입주자 니즈에 적합한 구조 변경과 수납 극대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LH 공모에 선정된 작품이어서 e편한세상 브랜드 품질기준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단지가 지어질 계획이다.

최근 미세먼지와 코로나 바이러스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는 만큼 스마트 클린 앤 클리어 솔루션을 적용, 입주민의 건강관리를 배려한다. 지역 최초의 커뮤니티 내 사우나 시설을 포함해 피트니스, GX Room, 실내 골프연습장으로 구성된 스포츠 센터 등이 들어선다. 이밖에 힐링 텃밭, 그린카페, 게스트하우스, 자녀의 안전한 귀가를 돕는 드롭오프존 등 기존 남양뉴타운 내 아파트에서 보기 힘든 최신 커뮤니티 시설이 대거 적용된다.

남양뉴타운은 다양한 개발호재가 예정돼 있어 추후 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오는 2022년 개통 예정인 서해선 복선전철인 화성시청역 신설이 예정돼 있다. 서해선은 향후 신안산선과 연계될 예정이다. 친환경 관광·레저 복합도시로 개발되는 송산그린시티(2030년 개발 완료 예정)가 가까워 개발로 인한 가치상승도 예견된다. 송산그린시티는 여의도의 19.2배 면적에 사업비 약 8조8000억원을 투입, 리조트·테마파크·골프장·R&D·산업·주거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단지 인근 송산마도IC · 화성IC 등을 통해 평택시흥고속도로 이용이 쉽고, 77번 국도를 통한 안산 및 인접 지역 이동이 용이하다. 이를 통해 차량 10분 거리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를 비롯, 마도산업단지·경기화성바이오밸리·노하산업단지·장안산업단지·쌍송·온장·동문 등 공단 등 다수 산업단지 출퇴근 여건이 우수하다. 제2외곽고속도로도 내년 개통을 앞두고 있고 남양-발안 고속도로 개발이 예정돼 사통팔달 광역 교통망을 갖췄다.

주택전시관은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남양리 2232-4번지에 지어질 계획으로 9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대림산업은 코로나 펜데믹 재확산에 따라 홈페이지에 사이버주택전시관 컨텐츠를 개설,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방침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