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배정도 추첨제?...소탐대실 '우려' [포퓰리즘에 금가는 자본시장]

박해린 기자

입력 2020-09-15 17:44   수정 2020-09-15 17:04

    기관투자자 손사래...국부펀드 참여 대안
    <앵커>

    공모주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면서 공모주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데요.

    공모주 물량 배정을 둘러싸고 소액투자자들의 상대적 소외감이 일면서 금융당국이 관련 제도 개선 검토에 착수했습니다.

    일반 소액투자자에 대한 물량 확대나 추첨제를 통한 물량 배정 등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인데, 시장 논리를 무시한 과도한 포퓰리즘이라는 지적이 적지 않습니다.

    박해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가 추첨제나 개인투자자 청약 물량 확대 등 공모주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고 밝히자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엔 시중에 유동성이 넘치다 보니 공모주 투자가 수익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장이 꺾일 경우 손실을 볼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송교직 성균관대 경영학과 교수

    "몇몇 공모주가 주가가 오픈마켓에서 올라가면서 수익률이 높게 나타나니까 이익이 많이 나는 것처럼 보이지만 얼마든지 투자자들은 공모주 시장에서 손실을 볼 때도 있거든요. 이건 단기적으로 결정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지난 10일 공모주 시장의 새 역사를 쓰며 등판한 카카오게임즈는 상장 이튿날까지 연이어 상한가를 기록하더니, 외국인과 기관의 물량이 쏟아지며 이틀간 주가가 약 17% 내렸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77개 사(스팩 제외)의 주가 흐름을 보면, 약 30%가량은 상장 첫날 종가가 공모가를 밑돈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현재 주가와 비교해보면 셋 중 하나꼴로 공모가를 밑돌고 있고, 이 중 17개사는 20% 넘게 주가가 빠졌습니다.

    시장 논리에 어긋난 제도 개편으로 공모주 시장 자체가 위축될 수 있단 지적도 나옵니다.

    추첨제나 일반 투자자 배정 물량을 늘린다면 미청약 물량이 발생할 수 있고, 이를 주관사가 다 떠안아야 해 업계로선 리스크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금융투자업계 관계자(음성변조)

    "100주를 이번에 공모 상장을 하려고 했는데 50주만 모일 수도 있는 거잖아요. 그러면 어떻게 되는 거죠? 또 추첨을 통해서 50주가 강제로 갈 수가 있는 건 아니잖아요. 개인에게 강제했다가 만약 안 되면 책임질 수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

    기관투자자의 물량을 줄여 개인 투자자에게 배분할 경우 IPO 시장의 가격 발견 기능을 파괴할 수 있단 우려도 나옵니다.

    개인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선 현 제도를 유지하되 국민연금 등 기관들에 대한 배정을 늘리는 방향으로 절충될 수 있단 조언도 제시됩니다.

    <인터뷰> 강형구 한양대 파이낸스경영학과 교수

    "기관투자자에 비해서 개인투자자의 정보가 적으니 가격 발견이 잘 안될 수 있거든요. 국부를 운영하는 다양한 기금들이 있습니다. 이들의 기금 배정을 늘리는 방향으로 가면 리서치 능력도 있고 국민들의 돈이니 간접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부의 포퓰리즘 정책에 자본시장의 근간이 무너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한국경제TV 박해린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