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투자자들과 배터리업계가 주목했던 테슬라의 배터리데이 행사가 우리 시간으로 오늘 오전 끝났습니다.
기대됐던 기술 혁신보다는 배터리 제작 비용을 줄이는 방안을 소개하는 데 주안점을 뒀는데요.
배터리 업계 판도를 뒤바꿀 `깜짝 발표`가 없었던 탓인지 테슬라 주가는 폐장 후 7% 넘게 떨어졌습니다.
배성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기대했던 전고체 배터리 개발이나 배터리 내재화 등 기술 혁신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테슬라가 오늘 발표한 내용은 `배터리 자체 생산과 전기차 가격 낮추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싱크>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향후 비용 대비 배터리 용량이 빠르게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떻게 이 곡선을 빠르게 개선할 수 있는 지에 대해 계속 연구해왔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가 지난해 인수한 건식 배터리 전문 업체 `맥스웰`의 기술력에 대해서도 소개했지만 제조가 까다로운 탓에 당분간 상용화는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싱크>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전고체 배터리를 만드는 것은)간단해보일 수 있지만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이게 당장 가능하다고 말하진 않겠습니다. 아직 거쳐야 할 과정이 많습니다."
이어 니켈을 활용한 배터리 생산 비용 절감 기술 등을 소개하면서 수 년 내에 배터리 가격이 절반 수준으로 내려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싱크> 드루 배글리노 테슬라 수석 부사장
"전체 비용 절감량을 합치면, kW시당 가격이 56% 절감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적)"
이처럼 배터리 가격을 낮춰 2030년에는 2만5천 달러, 우리 돈 약 3천만 원 수준의 전기차를 내놓겠다는 게 테슬라의 계획입니다.
하지만 배터리 업계에선 테슬라의 이번 발표가 시장의 기대에는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일론 머스크 CEO가 `깜짝 발표`를 즐겨왔던 만큼, 배터리 내재화나 전고체 배터리 개발 등 기술 혁신에 대한 발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입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테슬라 배터리데이 발표 내용이 국내 배터리업체들의 기업 가치에 단기적으로 영향이 없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밖에도 일론 머스크는 배터리데이 앞서 열린 주주총회를 통해 `완전자율주행`의 베타 버전을 곧 선보이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올해 테슬라 신차 출고 규모가 작년 대비 30~40%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시장을 뒤흔들 `깜짝 발표`가 없었던 탓인지 테슬라 주가는 폐장 후 7% 가까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배성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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