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인한 경영 위기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들의 방만 경영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정동만 의원(국민의힘)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토부 산하 기관 가운데 1억원 이상 고액연봉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한국감정원이었다.
감정원은 총원 990명 가운데 1억원 이상 고액연봉자가 283명으로, 28.6%에 달했다.
이어 1억원 이상 고액연봉자 비율은 인천국제공항공사(25.5%), 수서고속철(SRT) 운영사인 SR(21.3%), 주택도시보증공사(21%), 한국공항공사(18%) 등의 순이었다.
특히 SR은 1억원 이상 고액연봉자가 2016년 4명에서 지난해 134명으로 33.5배로 늘었다. 같은 기간 인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의 1억원 이상 고액연봉자는 각각 212명에서 402명으로, 253명에서 450명으로 배 수준이 됐다.
문제는 이들 국토부 산하기관의 경영지표가 악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토부 산하기관의 손익현황을 보면 코로나19로 승객이 급감하면서 올해 상반기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5천814억원, 한국공항공사는 931억원의 영업적자를 각각 기록했다. 다른 기관의 상반기 적자 규모는 SR 90억원, 한국국토정보공사 83억원, 새만금개발공사 51억원, 코레일유통 47억원 등으로 집계됐다.
인천공항공사는 상반기에 49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지만, 이는 지난해 전체 매출액의 3.84% 수준에 불과하다. 올해 전체로 보면 대규모 적자를 기록할 전망이다.
대규모 영업손실에도 이들 산하기관은 복지포인트도 과도하게 지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지포인트 지급액이 가장 많은 기관은 인천공항공사로, 지난해 직원 1인당 평균 179만8천330원이 지급됐다. 이어 한국토지주택공사(155만8천478원), SR(143만3천121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135만8천695원), 주택도시보증공사(134만1천463원) 등의 순이었다.
정 의원은 "막대한 영업손실에도 상당수 임직원이 고액연봉을 받는 등 공공기관의 방만 경영이 심각하다"며 "코로나19가 지속하는 상황에서 위기 극복을 위해 더 허리띠를 졸라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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