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 11일 발표…다음주 적용

입력 2020-10-08 11:47   수정 2020-10-08 12:20


정부가 `추석 특별방역기간`(9.28∼10.11)이 끝난 뒤 다음 주부터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안을 오는 11일 발표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백브리핑에서 "특별방역기간 이후의 거리두기 단계 조정과 관련해 잠정적으로는 일요일쯤 의사 결정을 해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손 반장은 "추석 연휴 이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증감 양상, 감염 확산 형태, 집단감염 분포 등을 지켜보는 데 시간이 좀 필요하다"며 "(일요일 발표 전까지는) 이런 부분을 관찰하면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향후의 방역 조처와 관련해선 "생활방역위원회, 중앙부처, 관련 지방자치단체 등과도 다양한 논의를 하고 있다. 이런 논의들을 모아 최종 방안을 만들 것"이라며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정부는 주말까지 확진자 발생 추이를 예의주시한다는 입장이다.
최근 귀성객 확진자나 가족 모임을 통한 집단발병 사례 등 추석 연휴(9.30∼10.4) 때 발생한 `조용한 전파`의 고리가 하나둘씩 확인되고 있기 때문에 상황을 면밀히 들여다봐야 한다는 뜻에서다.
실제로 국내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연휴 첫날이었던 9월 30일에 113명을 기록한 뒤 일별로 77명→63명→75명→64명→73명→75명 등 엿새 연속 두 자릿수를 이었지만 전날 114명까지 치솟은 뒤 이날 다시 69명으로 떨어졌다.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코로나19와 관련해서 추석 연휴에 (감염원 등에) 노출된 경우라면 이번 주중에 영향이 있으리라 본다"면서 "아직까지는 확진자 추이를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윤 반장은 지난 7일 기준으로 확진자 수가 100명대로 다시 올라섰던 데 대해서는 "집단감염 사례가 조금 있었는데 이로 인해 확진자 수가 많아졌다. 오늘 0시 기준으로는 집단감염이 줄어드는 양상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집단감염 여파에 따라 확진자 수가 등락을 거듭하지만 잘 관리된다면 안정화도 가능하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윤 반장은 "추석 연휴 동안 코로나19에 노출된 경우가 어떻게 집단감염 양상으로 나타나고, 확진자 수로 이어지는 지가 이번 주의 특성"이라며 "집단감염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조금씩 안정화되지 않을까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는 "추세를 예단하기 어려워서 이번 주 중에는 계속해서 상황을 지켜봐야겠다"면서 "조금이라도 증상이 있는 사람은 신속하게 검사를 받아서 추가적인 전파가 이뤄지지 않도록 하는 자발적 노력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한글날 연휴를 맞아 서울 도심에서 열릴 예정인 집회에 대해서도 주의를 당부했다.
윤 반장은 "추석 연휴보다 길지는 않지만 사흘간 연휴가 이어진다. 추석 특별방역 기간이 유지되는 만큼 권고하는 방역 조치 사항을 일요일까지 잘 지켜달라"고 요청했다.
특별방역 기간인 현재는 전국에 거리두기 2단계의 핵심 조처들이 적용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실내 50인·실외 100인 이상`의 집합·모임·행사가 계속 금지되고 있고, 프로야구·축구, 씨름 등 모든 스포츠 행사는 무관중 경기로 진행 중이다.
`고위험시설`의 경우 수도권은 유흥주점을 비롯한 11개 업종, 비수도권은 방문판매 직접판매홍보관의 영업 및 운영이 각각 중단된 상태다.
윤 반장은 "아직 개천절 집회를 통한 (코로나19) 확산은 관찰되고 있지 않다"면서 "한글날 연휴에도 집회가 예고돼 있는데 집회 주최자는 방역당국의 조처에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