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미국 전역에 그로서리 유통 채널을 보유한 슈완스의 영업망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비비고는 현재 미국에서 5년째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는 만두를 필두로 `한식 대표 브랜드`의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었지만 코스트코 중심의 유통으로 성장의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슈완스 인수 이후 슈완스의 유통망을 타고 미국 대표 유통채널인 월마트·크로거·타깃·푸드시티·하이비 등 중소형 슈퍼마켓까지 지속적으로 입점 매장을 확대해갔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유통망 시스템 구축으로 향후 미국 전역에 3만개 이상 점포에서 미국 소비자들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내 K-푸드를 비롯한 아시안푸드 시장에 주목했다. 미국에서 아시안푸드 인기는 날로 높아지는 반면 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이나 브랜드는 많지 않은 상황이다.
실제 슈완스의 아시안푸드 카테고리 매출도 올해 10월 기준 연간 매출이 2018~2019년 매출 대비 22.5% 증가했으며 이는 전체 냉동식품 성장율의 2.5배에 달한다.
이에 CJ제일제당은 올해 초부터 슈완스와 협업해 일부 매장에 아시아 스타일의 브랜드 제품들을 함께 진열하는 `아시안푸드 존(Zone)`을 별도로 만들어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슈완스와 협업을 통해 한식을 비롯한 아시아푸드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지속 확장할 계획이다. 내년까지는 만두· 피자· 햇반 등 전략 카테고리에 집중하고 2022년부터 상온 가정 간편식으로 영역을 확대해 미국 사업 대형화를 이끌 방침이다.
줄리 프란시스 슈완스 컨슈머브랜드 부문장은 "CJ제일제당이 보유한 최고 수준의 식품제조 R&D 역량과 노하우가 슈완스의 영업력과 결합돼 냉동식품시장에서 확실한 경쟁 우위를 갖고 글로벌 No.1 식품기업의 비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