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저평가…곧 가치주 반등할 것" [2020 GFE]

신재근 기자

입력 2020-10-30 16:26  


이채원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대표이사가 코스피가 전세계 다른 국가에 비해 저평가 상태라며 곧 가치주의 반등을 기대해 본다고 했다.
이 대표는 30일 한국경제TV가 주최한 `2020 글로벌 파이낸셜 엑스포`의 글로벌 투자전략 특별초청강연에서 "코스피가 전세계 주식시장과 비교해 할인돼 거래되고 있고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할인폭이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코스피의 PER(주가수익비율)은 12.1배로 전세계 평균(19.2배)에 한참 못 미친다. 심지어 한국이 편입된 신흥국시장 평균(14.3배)보다도 낮다.
이 대표는 코스피의 저평가 원인을 `기업의 소극적인 주주환원`으로 꼽았다. 그는 "기업들이 현금을 너무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게 문제"라며 "돈을 벌었으면 주주환원을 해야 하는데 이러한 점이 외국에 비해 떨어진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이 740조원 정도로 추정되는데 이는 현금을 쌓아두고 배당이나, 신규사업투자, 자사주 소각 등을 안 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꼬집었다.
현재 시장이 지나치게 성장주에 쏠려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 대표는 "저성장, 저금리로 인해 시장은 성장에 대한 목마름이 강하다"며 "다만 성장주 쏠림이 너무 심해 성장주와 가치주의 괴리가 많이 벌어졌다"고 했다. 그는 성장주의 대표주자인 `카카오`와 가치주의 대표주자인 `KB금융`을 비교해 성장주 쏠림 현상을 설명했다. 카카오는 연간 4천억원을 버는 데 비해 KB금융은 연간 3조원 이상 벌지만, 밸류에이션 측면에선 카카오가 KB금융에 비해 19배 가까이 고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곧 가치주가 각광받는 시기가 올 것으로 전망했다.
이 대표는 "성장주가 성장 단계 2단계에 접어들면 역성장을 할 수도 있고 이때 사람들은 성장에 대한 결실을 취하려는 움직임이 강해진다"며 "본격적으로 가치주가 각광을 받는 날이 다가올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금리도 의외로 안 떨어지고 있고 내년 경기부양책이 강하게 나올 수 있다"며 "그동안 소외된 구경제 주식들이 반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코리아 디스카운트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이 대표는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가장 큰 원인은 한국의 산업구조가 아직 구경제 중심"이라면서 "여기에 지배구조가 주주 중심 경영이 아니고 비합리적인 규정·법규가 너무 많다"고 했다.
과도한 징벌적 상속세 등이 주가 부양에 발목을 잡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 대표는 "기업은 상법에 명시된 `이사의 의무`에 주주도 포함할 필요가 있고 의무공개매수와 공정가합병제도, 자사주 소각, 감사위원 분리선임 등 소액주주에게 힘을 부여해 주면 코리아 프리미엄은 물론 가치주의 시대가 다시 올 수 있다"고 확신했다.
한편 `2020 글로벌 파이낸셜 엑스포`는 이날 오후 5시까지 진행되고 모든 강연은 무료로 진행된다. 사전 신청 없이 누구나 글로벌 파이낸셜 엑스포의 공식 홈페이지(http://gfex.co.kr/)에서 시청할 수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