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으로 스며드는 이케아…5일 성수동에 '이케아 랩' 오픈

박승완 기자

입력 2020-11-04 15:23  

올해 가구 판매액 전년비 26.7%↑
2023년 홈퍼니싱 시장 규모 18조 원 전망

대나무·폐플라스틱 등 활용 '지속 가능 제품'
인테리어 상담 서비스 '시범 운영'
이케아 랩 `쇼 룸`
이케아 코리아는 오는 5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지속 가능성 체험 팝업 `이케아 랩(IKEA Lab)`을 연다고 밝혔다. 공식 오픈에 앞선 4일 `미디어 데이`를 통해 이케아 랩의 주요 특징과 향후 계획을 소개했다. 간담회에는 니콜라스 욘슨 이케아 코리아 커머셜 매니저, 최윤하 이케아 코리아 마케팅 매니저, 호레시오 트루히요 이케아 코리아 홈퍼니싱 디자인 매니저 등이 참석했다.

● "`홈퍼니싱` 경계 볼 것…`도심형 접점` 확대"
욘슨 매니저는 이케아 랩을 `흥미진진한 일이 많이 일어나는 곳`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홈퍼니싱`의 경계는 어디까지고, 집에서 무엇까지 가능한지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집이 과거 기능적인 목적을 위한 공간에서 `나의 집`이라 불리는 감성적인 부분이 강조되고 있다"라며 "이러한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도심형 접점`을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홈퍼니싱은 `집(home)`과 가구와 조명, 인테리어 등을 `단장하는 것(furnishing)`이 결합된 신조어다. 코로나19 사태로 외부 활동이 줄면서 집을 꾸미려는 소비자가 급증하며 홈퍼니싱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올해 가구 판매액이 전년비 26.7% 성장했고, 2023년까지 국내 홈퍼니싱 시장 규모는 18조 원으로 성장할 전망이다(2016년 12조 5천억 원). 욘슨 매니저는 "이케아 랩이 지속 가능한 홈퍼니싱에 동참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포부를 드러냈다.
(왼쪽부터) 최윤하 마케팅 매니저, 니콜라스 욘슨 커머셜 매니저, 호레시오 트루히요 홈퍼니싱 디자인 매니저
● 2021년 `지속 가능성의 해`로 지정…"글로벌하게 진행"
914㎡ 규모의 단독 2층 건물에 자리 잡은 이케아 랩은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문을 연다. 욘슨 매니저는 "2021년은 이케아에게 `지속 가능성의 해`로 글로벌하게 이 주제를 진행해 나가도록 움직이고 있다"라고 전했다. 앞서 이케아코리아의 운영사는 2020년 회계연도 중 전 세계에 50개 이상의 도심형 매장을 열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1층의 `이케아 숍`에서는 대나무, 재활용 플라스틱 등 지속 가능한 소재를 활용한 제품을 포함 총 60여 개의 이케아 홈퍼니싱 제품이 판매된다. 트루히요 매니저는 "대나무는 빠르게 자라고 재활용도 용이하다"라며 "한국은 대나무 제품이 가장 잘 팔리는 국가 중 하나"라고 전했다. 실제로 숍에는 대나무를 활용한 의자와 탁자, 전등 등의 제품뿐 아니라 폐 플라스틱을 활용한 제품 등이 상당수 마련돼 있다.

2층의 `인테리어 디자인 오피스`에서는 상담을 통해 공간 전체에 대한 인테리어를 돕는 `인테리어 디자인 서비스`가 시범 운영된다. 온라인으로 예약을 하면, 전문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상담을 통해 가구, 벽지, 바닥재 등을 추천한다. 상담 인력의 전문성에 대한 질문에 욘슨 매니저는 "앞으로 디자이너로서 거듭날 수 있도록 맞춤 지원과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나아가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이케아 랩` 대나무 전등
이 밖에 `푸드 랩`에서는 스웨덴 정통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미트볼, 탄소발자국과 칼로리를 줄인 베지볼 등의 메뉴를 맛볼 수 있다. `쇼룸`에는 다양한 홈퍼니싱 스타일을 반영한 가구들이 전시해 다채로운 아이디어와 영감을 제공할 계획이다. 트루히요 매니저는 "소비자들이 새롭고 혁신적인 집을 꾸밀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가져갈 것"을 기대했다.

디지털 콘텐츠도 준비 중이다. 최 매니저는 "다양한 콘텐츠를 네이버를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으며, 지속 가능성 스토리나, 제품 스토리를 오디오 클립 앱에서 들을 수 있다"라고 알렸다. 그러면서 "`이케아 랩`이 이케아의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아이디어들이 현실이 되는 곳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