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분양권은 주택수 미포함, 신규 분양 오피스텔 주목

입력 2020-11-18 11:09  


지난 8월 이후 취득한 아파트 분양권이 주택수에 포함되면서 수요자들의 혼란도 커지고 있다. 하지만 오피스텔 분양권의 경우 지방세법 개정 이후에도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으면서 신규분양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모습이다.

지난 8월 발표된 `주택시장 안정보완대책` 시행 이후 아파트 분양권을 취득하는 경우 보유한 주택 수와 합산하여 다주택자 여부를 따지게 됐다. 일례로 기존에 아파트 2채를 갖고 있던 2주택자가 개정 이후 아파트 분양권을 취득하면 3주택자가 돼 기존 최대 3%의 취득세율을 적용 받던 것에서 최대 12%의 취득세율을 적용 받게 된 것이다.

하지만 오피스텔 분양권은 상황이 다르다. 다른 주택을 취득할 때 주택 수에서 제외되기 때문이다. 신규 오피스텔을 분양 받아서 분양권인 상태에는 나중에 주택으로 사용할지, 업무용으로 사용할지가 정해지지 않아서다.

여기에 오피스텔은 아파트보다 규제가 덜하다는 장점도 있다. 아파트의 경우 조정대상지역 내 9억원 이하는 50%, 9억원 초과는 30%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15억원 초과 주택은 대출이 불가능하지만 오피스텔은 주택담보대출이 최대 70%까지 가능하다.

상황이 이렇자 입지가 우수한 신규 오피스텔은 분양권에 프리미엄도 붙고 있다. 네이버부동산 자료를 보면 서울시 동대문구 용두동 `청량리역 해링턴 플레이스(`23년 1월 입주예정)` 전용면적 29㎡A 분양권의 경우 약 8,000만원의 웃돈이 붙은 3억1,000만원에 매물이 올라왔다. 또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 더샵 레이크시티(`22년 3월 입주예정)` 전용면적 21㎡ 분양권의 경우 700만원의 프리미엄이 붙은 2억1,550만원에 매물이 나와있다.

이러한 가운데 광교신도시 중심 입지에서 분양 중인 `e편한세상 시티 광교`에도 관심이 몰리고 있다. 대림산업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일원에서 선보이는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15층, 전용면적 21~49㎡, 총 450호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별로 △21㎡타입 196호 △30㎡타입 12호 △39㎡타입 162호 △49㎡타입 80호로 구성돼 원룸부터 주거용 2룸까지 다양한 타입을 갖춰 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중 잔여 호수를 선착순 분양 중이며, 계약금 10%, 중도금 60% 무이자 혜택이 제공돼 가격 부담도 덜었다.

e편한세상 시티 광교의 분양전시관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855-2번지(신분당선 동천역 2번 출구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11월 30일(월)까지 분양전시관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럭키 드로우` 경품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