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오른 LG그룹 이사회…"구본준 계열분리 확정한다"

이지효 기자

입력 2020-11-26 09:23   수정 2020-11-26 09:26



LG그룹은 26일 이사회를 열고 계열사 분리와 연말 정기인사 등을 확정한다. 당초 LG그룹 인사는 `안정 속 변화`를 유지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지만 구본준 LG고문의 계열분리와 LG에너지솔루션 출범 등에 따라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특히 구본준 LG그룹 고문을 중심으로 한 LG그룹의 계열분리가 변화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재계에 따르면 이번 이사회에서는 구 고문이 LG상사와 판토스, LG하우시스 등을 거느리고 LG그룹에서 계열 분리하는 방안을 확정한다. 구 고문은 故 구자경 LG 명예회장의 셋째 아들이며, 故 구본무 전 LG 회장의 동생이다.

앞서 구 고문은 형인 구본무 회장이 별세하고 아들인 구광모 회장이 경영권을 넘겨받자 즉각 경영일선에서 물러났다. 당시부터 재계에서는 구 고문이 비주력 계열사 1~2곳을 떼어내 계열분리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구 고문은 ㈜LG 지분 7.72%를 갖고 있다. 이를 활용해 구 고문은 LG상사와 LG하우시스 등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형태로 독립할 것으로 보인다. 구 고문이 보유한 ㈜LG 지분을 ㈜LG가 보유한 LG상사·LG하우시스 지분과 교환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LG상사는 물류 회사인 판토스를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다.

그룹 안팎에서는 반도체 설계 회사인 실리콘웍스, 화학 소재 제조사인 LG MMA의 추가 분리 전망도 나온다. 재계에서는 그룹의 핵심 사업인 전자와 화학 계열사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구 고문의 자금력으로 계열 분리가 가능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날 이사회 이후 발표될 임원인사도 관심사다. 계열분리에 따라 기존의 임원체계에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재계에서는 구 고문의 측근으로 알려진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LG상사나 LG하우시스로 이동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전날 발표된 LG유플러스 임원인사에서 하 부회장이 자리에서 물러나고 신임 CEO에 황현식 사장을 선임함에 따라 하 부회장이 구 고문과 함께 계열분리 되는 회사로 거취를 옮길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다음달 1일 신설되는 LG에너지솔루션의 신임 대표이사로는 김종현 전지사업본부장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조성진 부회장의 퇴임으로 공석인 LG전자의 부회장 자리를 권봉석 LG전자 사장이 이어받을 지도 주목된다. 코로나19 위기에도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이 2조원을 넘어서면서 승진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외에도 권영수 LG 부회장,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등의 유임 여부도 최대 관심사다.

한편 LG그룹 일부 계열사들은 올해 코로나19 거리두기 단계 강화 등을 고려해 온라인 비대면 이사회를 결정했다. 전날 LG디스플레이와 LG유플러스는 비대면으로 이사회를 진행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