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한 달 살기 체험 확진자 감염경로 미궁…4일째 깜깜

입력 2020-12-04 12:31  


제주에 머물며 `한 달 살기` 체험 중인 관광객이 `코로나19`에 확진된 지 4일이 지났지만 감염 경로가 파악되지 않고 있다.
제주도 방역당국은 경기도에서 온 A씨가 서귀포시 지역에서 한 달 살기 체험을 하던 중 지난 1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도내 83번째 확진자가 됐다고 4일 밝혔다.
A씨와 함께 지낸 가족 B씨도 전날인 3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86번째 확진자로 분류됐다. B씨는 A씨가 확진 판정을 받은 날 검사에서 음성이었으나 이틀 뒤 양성이 확인됐다.
A씨와 B씨는 한 달 살기를 위해 지난달 10일 입도해 확진되기까지 20여 일간 제주에만 머물렀다.
제주에서는 지난 2월부터 현재까지 총 86명이 확진됐지만, 이들의 감염 경로만 지금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제주에서 감염 경로가 파악되지 않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방역당국은 경기도에 있는 A씨의 또 다른 가족 C씨가 지난달 20∼22일 A씨 등을 만나러 제주에 온 점을 주목했지만 C씨에 대한 진단검사 결과가 3일 음성으로 나오면서 감염 경로가 미궁에 빠졌다.
방역당국은 A씨와 B씨에 대한 직접적인 발생 원인과 감염 경로를 파악하기 위한 심층 역학조사를 진행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방역당국은 제주를 찾은 다른 관광객에 의해 특정 장소에서 A씨·B씨가 동시에 감염됐을 가능성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방역당국 조사 결과 A씨·B씨는 지난 19∼21일 관광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도내 뷔페를 두 차례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뷔페 이용자들은 식사하는 동안 모두 마스크를 벗었으므로 이때 감염됐을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방역당국은 관광객들이 감염돼 잠복기나 초기 증세를 보인 상태에서 제주 관광을 왔다가 간 사례들이 실제로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A씨·B씨는 다른 동선에서 음식을 포장해 먹는 등 타인과 접촉이 거의 없었고 평소에도 마스크 착용을 잘해 도민과의 접촉이 없었다고 보고 있다.
방역당국은 또 A씨에게서 B씨로 연쇄 감염됐거나 나중에 확진된 B씨가 잠복기를 거치는 동안 A씨에게 전파됐을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A씨와 B씨가 제주에 온 지난달 10일부터 지난 1일까지 세부 이동 경로를 모두 파악했으며, 추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A씨와 B씨는 그동안 해당 뷔페를 포함해 관광객이 많이 찾는 방문지 및 다중이용시설(일반음식점, 관광지, 카페) 등 36곳을 다닌 것으로 확인됐다.
임태봉 도 재난안전대책본부 통제관은 "코로나19는 초기에 증상이 가벼운 상태에서 전염력이 높고, 잠복기가 짧으며 밀접한 접촉을 통해 전파된다"며 "다중이용시설 등 세부적인 방문 장소에 대해서도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