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이 키운 디지털 전사 400여명 세상에 나왔다

김민수 기자

입력 2020-12-23 14:00   수정 2020-12-23 15:04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3기 400여명 수료식
취업률 62% 달해…3기까지 1천623명 인재 배출
이재용의 '동행'…"어려워도 미래 위한 씨앗 심어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SSAFY) 광주 교육센터를 방문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참관하고 교육생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2019.8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SSAFY)`가 코로나19로 어려운 교육 여건 속에서도 400여명의 디지털 전사들을 배출했다.
SSAFY는 만 29세 이하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삼성전자의 소프트웨어 개발자 육성 프로그램으로,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해 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상생 의지’가 담긴 프로그램이다.
삼성전자는 오늘(23일) 서울 멀티캠퍼스 교육센터에서 `삼성청년SW아카데미(Samsung Software Academy For Youth)` 3기 수료식을 열었다. 비대면으로 진행된 오늘 행사에는 서울·대전·광주·구미 등 4개 지역에서 수료생 400여명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특히, 올해 1월부터 교육에 들어간 3기는 코로나19 상황으로 힘든 교육 여건 속에서도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며 1년간의 교육을 수료했다.

`삼성청년SW아카데미`는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온라인 수업 인프라를 신속하게 갖추고, 교육생에게 고사양 노트북과 실습을 위한 키트도 배송해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현장 수업 수준의 교육을 이어갔다.
또, 삼성전자의 삼성리서치와 협업해 오픈소스 개발 프로젝트를 실시했고, 이 중 우수 과제로 선정된 2개 프로젝트는 국내 최대 규모의 오픈소스 콘퍼런스인 `삼성 오픈소스 콘퍼런스`에서 성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최윤호 삼성전자 경영지원실 사장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일상에서 디지털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소프트웨어가 더욱 각광받는 시대가 됐다"며 "개발자로서 확신과 비전을 갖고 앞으로의 변화를 견인할 수 있는 주역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3기까지 1,623명 수료 1,009명 취업…62% 취업률
지난 2018년 12월부터 시작한 `삼성청년SW아카데미`는 3기까지 1,623명이 수료했고, 이 가운데 1,009명이 취업해 62%의 취업률을 보였다.
올 7월에 입과해 내년 6월 수료 예정인 4기 500명 가운데서도 이미 91명이 교육 6개월여 만에 조기 취업에 성공했다.
이들은 삼성전자를 비롯해 LG CNS, 카카오, 신세계아이앤씨, SK주식회사 C&C, 롯데정보통신, 네이버 등 IT 기업을 비롯해 현대차, NH농협은행, 신한은행, 현대카드 등 다양한 대기업과 금융권 기업에 취업했다.
특히, 취업에 성공한 교육생 중 31%는 소프트웨어 비전공자로 `삼성청년SW아카데미`를 통해 새로운 꿈을 찾았다.
현재 신한은행, 신세계아이앤씨, 다날, 인바디 등을 비롯한 60여개 기업에서는 ▲서류심사 면제 ▲코딩테스트 면제 ▲`삼성청년SW아카데미` 전용 채용 등 다양한 방식으로 채용 시 교육생들을 우대하고 있다.
▲ 이재용의 동행…"어려워도 미래 위한 씨앗 심어야"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는 청년 소프트웨어 교육은 평소 기업의 사회적 역할 확대를 강조해 온 이재용 부회장의 `동행 비전`이 담긴 프로그램이다.
이 부회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청년들이 소프트웨어 역량을 갖추는 것은 국가 산업 발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청년 소프트웨어 교육을 직접 챙기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이 부회장이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내에 위치한 삼성청년SW아카데미 교육 현장을 직접 찾아 교육 현황을 점검하고 학생들을 격려했다.
삼성청년SW아카데미 광주캠퍼스 방문 당시 이 부회장은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은 IT생태계 저변 확대를 위해 필수적이다. 어렵더라도 미래를 위해 지금 씨앗을 심어야 한다. 더 큰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다 같이 도전하자"고 말하기도 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삼성전자 창립 50주년을 맞아 임직원들에게 보낸 첫 공식 메시지에서 "같이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 세계 최고를 향한 길"이라며 `사회와의 동행`을 강조했다.
삼성은 1988년 제2창업 이후 지난 30년간 `소프트 경쟁력(브랜드, 디자인, S/W)`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강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