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벌이로 산 7억 아파트가 22억으로…비결은 80% 저축 [부터뷰]

김종학 기자

입력 2020-12-25 10:37   수정 2020-12-25 10:37

    취업 후 10년 동안 모은 종잣돈
    주택대출 더해 6.9억원 아파트로
    '작은 지출' 포기해야 돈 모인다
    첫 월급의 40%면 누구나 가능


    《`부티나는 인터뷰(부터뷰) - 영어 선생님으로 맨땅에서 자산가가 된 크리에이터 샤이니샘이 사회 초년생들에게 경제적인 자유를 찾기 위해 알아야 할 노하우를 톡톡 튀는 인터뷰로 정리해드립니다.》

    경제는 불황이라는데 주식은 사상 최고치, 집값은 서울 평균 10억 원에 육박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치솟는 자산 가격을 보고있노라면, 내 통장에 매달 찍힌 250만원 남짓한 돈으로 재테크가 가능하긴 한지 불안한 마음도 덩달아 커집니다.

    10년간 직장 생활로 모은 종잣돈을 활용해 현재 22억 가치의 아파트를 갖게 된 <결혼은 모르겠고 돈은 모으고 싶어>의 저자 김경필 작가는 평범한 직장인 월급으로도 내집 마련할 재테크가 가능하다고 조언합니다. 힘들게 허리띠 졸라맬 것없이 딱 `40%`씩 모으면 충분하다고 하는 그의 재테크 노하우를 들어봤습니다.

    ● 월급 적어도 가능할까…힘들다면 40%씩 모으세요

    김경필 작가는 잘 다니던 대기업도 관두고 경제 교육을 하며 베스트셀러 작가로 활동 중입니다. 그러고도 외벌이로 10년간 모은 종잣돈 3억 원과 주택담보대출을 더해 5년 전 6억 9천만 원에 강남 아파트를 구했다고 합니다. 평범하게 정석대로 사들인 이 집은 올해 부동산 광풍 속에 3배가 오른 `똘똘한 한 채`가 됐습니다.

    김 작가는 "20년 전 입사해 받은 첫 월급의 80%를 저축했는데, 당시 155만 원을 받아서 31만 원만 아껴서 사용해 목돈을 만들었다"고 말 합니다. 부모님과 같은 집에 거주한 덕분에 직장 생활 중에 고정비를 아낄 수 있었고, 돈을 많이 쓰고 나면 오히려 불안한 마음이 들 정도로 열심히 아꼈기 때문이라면서 말이죠.

    김 작가는 "제가 매달 80%를 저축했다는 이야기에 많은 분들이 놀라워 하지만 부모와 거주하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충분히 가능한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10년 사이에 달라진 환경을 감안하면 요즘의 2030세대에게 똑같이 적용하긴 어려운 저축 비중이기도 합니다.

    김 작가는 월세 등으로 소비를 크게 줄이기 어렵고 소비를 조금 더 즐긴다고 한다면 목표치를 낮춰볼 것을 제안합니다. 현재 대졸초임 3,328만 원, 매달 평균 280만 원 정도 월급이라면 60% 정도, 조금 여유를 부려 40%씩 매달 100만 원 정도를 저축하면 단단한 종잣돈을 쥘 수 있다면서 말이죠.

    ● 결혼·독립을 위한 1억 원…최대 7년 목표로 하세요

    사회초년생이고 결혼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모아야 할 종잣돈 목표는 1억 원입니다. 대학 졸업 이후부터 월급의 40%씩 매달 113만 원을 7년간 꾸준히 저축(113만 원 × 84개월=9,492만 원)하면 이자를 빼고도 30대 초중반에 마련할 수 있는 돈입니다. 목표가 1억 원인 이유는 집을 마련할 계약금을 내거나 `복리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단위의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마련한 종잣돈 1억 원의 위력은 신혼집이나 독립할 공간을 마련할 때 강력해집니다. 김 작가는 "결혼한 사람들의 유형을 보면 내 자산규모의 95~125%인 상대와 만나는 경우가 많다"며 "자산이 비슷한 두 사람이 결혼을 한다면 2억 원의 자금으로 대출을 더해 수도권 오피스텔 거주도 가능할테지만, 종잣돈이 없다면 이러한 기회조차 만들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1억원 또는 둘이 더해 2억원이 되었다면 본격적으로 `눈덩이`를 굴리는 과정을 시작해야 합니다. 김 작가는 "집값은 언제나 비싸기 마련이기에, 지금부터 제대로 된 아파트 한 채를 구하는 과정에 집중하고, 청약을 활용하거나 15년에서 20년에 걸쳐 대출을 갚아나가 완전히 내 자산으로 만드는 노력을 이어가는 수 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김 작가는 "이 과정에서 목돈을 깨서 여행을 가거나 눈여겨본 옷을 사거나, 외식을 하지 않고 내 돈을 불려나가려는 목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김 작가는 외벌이로 강남에 운좋게도 집을 구하고, 재테크 교육사업까지 이어가는 과정에서 해외 여행조차 가지 않을 만큼 소비를 통제하는 것 말고 뾰족한 방안이 없었다고 털어 놓았습니다. 원하는 목표가 있다면 포기해야 할 것도 생기게 마련이죠. 아직 다른 투자를 하지 못해 고민인 사회초년생이라면 김 작가의 조언처럼 `시간`을 투자해 월급의 40%씩 차근차근 쌓아 나가는 것이 막막한 내집 마련의 실마리를 찾는 유일하고도 가장 빠른 방법처럼 보입니다.

    《밀레니얼이 만드는 돈 이야기 `돈립만세`로 놀러오세요. 한국경제TV 젊은 기자와 피디들이 매주 2030 눈높이 인터뷰를 모아 전해드립니다》

    ▶ 인터뷰 전체 영상은 유튜브에서 만나보세요 (링크 클릭!)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