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집값 더 오른다"...25번째 대책 '초미의 관심' [이슈플러스]

김원규 기자

입력 2021-01-08 17:44   수정 2021-01-08 17:45

    <앵커>
    경제에 깊이를 더하는 이슈플러스 시간입니다.
    지난 한해를 돌이켜보면 각종 규제에도 집값이나 전셋값할 것 없이 모두 속수무책으로 폭등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새 부동산 수장을 교체하고 주택 공급에 초점을 맞추며 반전을 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부 김원규 기자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김 기자, 그동안 가파르게 올랐던 집값이 올해는 좀 잡힐 것이다. 이렇게 기대해봐도 되겠습니까?
    <기자>
    지난해 만큼 오른 수준은 아니겠지만, 올해도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전망입니다.
    각 기관별로 소폭의 차이는 있었는데, 전국 집값은 약 1.5%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특히 서울의 경우 많게는 3% 오를 전망으로, 지난해에 이어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셋값 역시 3.1~5% 가량 상승해 전세난은 한층 더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올해 국토부 장관이 새로 바뀌면서 공급을 많이 하겠다고 말했잖아요. 스물다섯번째 대책이 설 연휴 전에 나올것이다 이런 기대도 있는 상황이고, 그런데도 집값은 기대가 별로 안된다 이런 겁니까?
    <기자>
    크게 두가지 이유때문인데 공급이 당장 나올수가 없고, 둘째로 수요도 올해 계속 넘쳐날 것으로 보여서 그렇습니다.
    우선 지난 5일 변창흠 국토부 장관이 주요 기관들과 간담회를 갖고 올해 최대 51만호의 분양물량을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도심 고밀개발과, 그리고 기존 3기 신도시 사업도 신속하게 진행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기존 공급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올 하반기부터 사전청약을 진행하지만, 아무리 신속히 한다고 해도 입주가 해를 넘길 수밖에 없는 대목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배정된 물량도 3만호에 불과합니다. 게다가 올해 예정된 전국 아파트 입주물량 자체도 많지 않습니다.
    올해는 27만3649가구로 지난해(36만2815가구)보다 25%가량 줄어든 수치입니다.
    특히, 기준을 서울로 좁혔을 때 아파트 입주물량은 2만8931가구로 지난해(4만9860가구)보다 41% 급감할 예정입니다.
    <앵커>
    올해도 공급이 많지 않을 거라는 건데, 수요는 그러면 어떻습니까?

    <기자>
    수요도 여전히 폭발적입니다. 무엇보다 전세난 문제가 있고, 청약에 대한 기대감도 뜨겁습니다.
    실제 가장 최근 조사한 서울의 아파트 중위 전셋값은 지난해 7월 31일 시행된 임대차법 이후 1억원(9,770만원) 가깝게 상승했습니다.
    전세 물량이 여전히 부족한데다 기존 집주인들이 과세 강화에 대한 임대인의 세 부담 전가 우려 여전한 데 따른 결과입니다.
    이처럼 심각해진 전세난 속에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수요는 확대되고, 결국 이런 움직임은 집값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지난해말 서울에서 마지막으로 분양했던 강동구 `힐스테이트리슈빌강일`은 458가구 모집에 경쟁률은 평균 255.5대 1을 기록하며 청약 열기가 여전히 뜨겁습니다.
    게다가 무주택자들의 경우 청약 문턱이 낮아지면서 올해 집을 사려는 수요는 더 늘어날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
    이처럼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면서 상대적으로 공급부족에 집값이 상승할 것이란 심리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전국 주택매매가 전망지수인데 이게 현재 124.5까지 높아진 상태입니다.
    100을 넘으면 앞으로 석달 내에 집값이 오를거라고 본다는 건데, 100은 물론, 역대 최고치입니다.
    이 지수가 공인중개사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만큼 절대적이진 않지만, 현장의 분위기가 그대로 반영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앵커>
    올해 아직 남겨진 카드가 세금입니다. 오는 6월이 되면 보유세와 양도세가 모두 크게 오르기 때문에 팔 사람들은 그 전까지 빨리 팔아라 라고 정부가 시그널을 보내고 있는 상황인데, 매물이 좀 많이 나올까요?
    <기자>
    일단 전문가들 이야기를 들어봤는데 반응은 회의적입니다.
    이미 다주택자들이 증여를 하거나 대규모로 임대주택을 등록해놔서 양도세나 종부세 부담을 피하신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실제 지난해 주택 증여 건수가 전국적으로 8만5,000여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1% 급증했습니다.
    더불어 최근 2년간 임대주택등록 건수가 무려 19만호에 달하며, 이들은 증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다시 말해, 올 상반기중에 매물이 나오긴 하겠지만 시장의 방향을 반전시킬만한 물량은 어려울 것이라는 시각들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앵커>
    부동산부 김원규 기자였습니다. 김 기자 잘 들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