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 첨단기술 적용한 단지의 수요 증가... 홈 IoT 적용 사업지 주목

입력 2021-01-08 15:37  


최근 건설사들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스마트 관련 기술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설계나 평면, 조경 등에 그쳤던 과거와 달리, 기술의 발달로 인해 더욱 편리한 생활에 도움을 주는 첨단 기술 도입 여부가 단지의 완성도를 가르는 주된 요소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특히 IT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세대 층이 부동산 시장의 핵심 수요로 부상하면서 이 같은 양상을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

또한 이러한 트렌드와 함께 지난해 시작된 코로나19 영향으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며 이 같은 `스마트 라이프스타일`을 선보이는 건설회사들이 속속 증가하고 있다. 인공지능(AI)이나 사물인터넷(IoT) 등 최첨단 기술이 활용된 주거 단지는 어플리케이션, 목소리 등을 통해 원격으로 조절이 가능해, 보다 편리한 생활을 지원하고 한 단계 높은 주거 가치를 제공하기 있기 때문이다.

현재 LG유플러스와 스마트홈 사업협약을 맺고 스마트홈 플랫폼 구축에 나선 대우산업개발, 삼성전자와 MOU를 체결하고 삼성 스마트홈 솔루션을 응용 도입하는 안강건설, 스마트홈 솔루션 기업 다산지앤지와 손잡고 `SK VIEW AI Home Service`를 개발한 SK건설 등 여러 건설사들이 `스마트 라이프 스타일`을 각 사업지에서 구현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분양시장에서도 첨단 스마트 시스템이 적용된 단지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9월 일반에 공급된 `한화 포레나 순천`의 경우 스마트 원패스 시스템을 비롯해 다양한 첨단 시스템이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완성도에 힘입어 이 단지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48.1대 1의 경쟁률로 마감된 데 이어 계약 5일 만에 완판된 바 있다.

이보다 앞서 지난해 5월 송도국제도시에 공급된 `더샵 송도센터니얼`도 우수한 성적으로 청약을 마쳤다. 이 단지 역시 음성인식 기술 등을 활용한 스마트 시스템이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홈IoT가 부동산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최근 주목 받는 주거형태인 `게이티드 커뮤니티 하우스`에서 이를 선보인 사업지가 있어 화제다. 단독주택 브랜드 라피아노의 다섯 번째 사업지이자 대우건설이 시공하는 `청라 푸르지오 라피아노`가 바로 그 주인공으로, 인천 서구 청라3동 일대에 총 354세대로 공급된다.

`청라 푸르지오 라피아노`는 국내 라피아노 시리즈 최초로 삼성 홈 IoT 시스템 `스마트싱스 IoT 플랫폼`과 `삼성 에어 모니터`를 기본 제공한다. `삼성 에어 모니터`는 실시간으로 공기 질을 모니터링하며 입주민이 원하는 온도, 습도 등 실내 환경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 IoT 플랫폼`은 사물인터넷시스템과 인공지능기능을 결합한 기술로, 입주민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나 음성 명령으로 조명이나 가전제품 등 집안 기기를 한 번에 작동하고 제어할 수 있으며 학습 환경이나 시네마 무드, 수면 등 생활 환경에 맞춘 다양한 솔루션도 제공한다.

`청라 푸르지오 라피아노`의 타입은 총 7가지로, 아파트에서 프리미엄 평면으로 꼽히는 전용 가든, 테라스, 루프탑 등이 타입별로 마련된다. 이 공간은 서비스 공간으로 제공돼 입주민은 전용 면적보다 넓은 실사용 면적을 확보하게 된다. 이 같은 특화설계로 감염 우려가 큰 소규모 밀집 주거 공간 대신 넓고 개방된 주거 공간의 편리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하며, 재택근무나 홈트레이닝 등 꼭 필요한 실내활동에 최적화된 주거환경으로도 평가 받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좀 더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을 추구하는 수요자들의 니즈에 맞게 IoT 기술 등이 반영된 주거 상품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면서 "최근 코로나19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고 비대면 트렌드가 증가하면서 스마트 홈 시스템을 도입한 거주 단지 선호 현상이 더욱 많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전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