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값 32조' 쿠팡이 나스닥 간다고?…관련주도 '랠리' [이지효의 플러스 PICK]

이지효 기자

입력 2021-01-12 17:43   수정 2021-01-12 17:43

    쿠팡, 나스닥 상장 예비심사 통과
    "상장하면 적자리스크 털어낼 것"
    동방·KTH 등 관련기업 주가 급등
    쿠팡 롤모델 아마존도 국내 진출
    # 나스닥 로켓 올라타나

    <앵커>

    [플러스 PICK] 시간입니다.

    이지효 기자, 첫 번째 키워드부터 바로 볼까요?

    <기자>

    네, 첫 번째 키워드는 `나스닥 로켓 올라타나`로 잡았습니다.

    오늘 쿠팡이 상장주관사인 골드만삭스를 통해,

    최근 미국 나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통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단계를 통과하면 사실상 9부 능선을 넘은 셈으로,

    이르면 오는 3월에 나스닥에 상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적자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투자 여력을 확보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죠?

    <기자>

    네, 맞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매출 11조원, 영업적자 2,00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해보다 매출은 55% 올랐고, 영업적자는 70%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매출이 급성장해도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면서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을 지에 대해 시장의 의심도 높았던 상황입니다.

    나스닥 상장이 이뤄지면 쿠팡의 최대 걸림돌이 됐던

    적자 리스크도 한 번에 털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나스닥에 상장한다는 것은 시장에서 이미 예상을 해왔죠?

    관련 인재들도 최근 계속해서 영입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기자>

    쿠팡은 2019년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후보로 거론됐던 케빈 워시 전 연준 이사를 비롯해,

    외국인 전문가들을 주요 임원진으로 영입했는데요.

    이때부터 나스닥 상장을 준비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들이 나왔습니다.

    이런 소식이 전해졌지만 쿠팡 측은 "적절한 때가 되면 IPO를 추진한다는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며,

    "정확한 시기는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국내에서 성장한 쿠팡이 왜 나스닥을 택한 걸까요?

    <기자>

    우선 기업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국내에는 아직 비슷한 업종의 상장사가 없기 때문에 공모가를 보수적으로 산정해야 하는데요.

    하지만 이커머스 등 신사업이 발전한 미국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가치로 주식 시장에 입성할 수 있다는 해석입니다.

    상장 이후의 주가 상승 여력도 국내보다는 미국에서 더 높다는 판단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또 주요 주주들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도 있는데요.

    쿠팡에 투자한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글로벌 투자로 성공한 만큼,

    국내보다는 미국 시장의 상장을 검토했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앵커>

    쿠팡이 상장하게 되면 기업 가치는 어느 정도로 예상됩니까?

    <기자>

    적게는 250억 달러에서 많게는 300억 달러로,

    한화로 27조원에서 32조원대까지 범위가 넓게 전망됩니다.

    이렇게 5조원이나 차이가 나는 건 쿠팡의 막대한 누적 적자 때문인데,

    증권업계에서는 이르면 올해 흑자 전환이 가능하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앵커>

    쿠팡이 상장하면 수혜를 보는 기업들이 더 있죠?

    <기자>

    네, 맞습니다. 바로 동방과 KTH 인데요.

    동방은 지난 2018년에 쿠팡과 물류 전담 운송사 계약을 진행했고,

    KTH는 KT의 콘텐츠 계열사로,

    얼마전 쿠팡의 OTT 서비스인 `쿠팡플레이`로 협업을 맺었습니다.

    실제로 동방은 거래제한선인 29.85% 올라 3,915원에 거래됐고,

    KTH 역시 29.96% 폭등한 9,760원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앵커>

    아마존은 또 국내 시장에 진출했죠? 아마존은 쿠팡의 롤모델 아닙니까?

    <기자>

    네, 맞습니다.

    SK텔레콤이 11번가를 통해 아마존의 상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손을 잡는 겁니다.

    아마존은 11번가의 지분을 최대 30%까지 투자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집니다.

    연초부터 SK텔레콤과 아마존 동맹의 움직임도 본격화되고 있는데요.

    11번가가 신세계그룹의 통합 온라인 서비스인 SSG닷컴을 통해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비자들은 11번가의 `오늘 장보기`에서 `SSG 새벽배송`을 선택해

    자정까지 상품을 주문하면 다음 날 새벽 6시에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올해 국내에서는 아마존, 그리고 아마존을 롤모델로 삼은 쿠팡이

    모두 경쟁을 벌이는 치열한 시장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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