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뉴딜 글로벌화 박차…그린·디지털 분야 30조 수출 금융 지원

임동진 기자

입력 2021-01-13 13:38  

정부가 그린·디지털 뉴딜 분야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 2025년 까지 총 30조 원의 수출 금융을 지원키로 했다.
또 전략시장별·핵심사업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그린 프로젝트 해외수주는 2019년 15GW에서 2025년 30GW로, 디지털 분야 수출액은 같은 기간 1,800억 달러에서 2,500억 달러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열린제2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9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K-뉴딜 글로벌화 전략`을 발표했다.

◆ 탄소중립 기여 및 신성장 전략화
먼저 그린 뉴딜 분야에서는 선진성숙, 신흥성장, 분산전원, 에너지다각화 등 4대 전략시장별 특성에 따른 유망 프로젝트를 중점 발굴해 수출·수주를 집중 지원한다.
예를 들어 미국, EU 등 선진성숙 시장의 경우 탄소중립을 위해 재생에너지, 전기·수소차 등 투자 확대가 전망되는 만틈 공동R&D·투자 등 협력 확대, 민자발전 활용 수주 확대 등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해외수주지원협의회내에 민관합동 그린 뉴딜 TF를 설치하고 유망 프로젝트를 발굴해 금융조달, ODA, 컨설팅 등 프로젝트 수출 ·수주를 위한 지원을 패키지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디지털 분야를 포함해 향후 5년간 총 30조원 규모의 수출·수주 대출을 공급하고 대출한도 확대, 추가 금리혜택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조사기간단축, 공공성 평가비중 확대 등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제도를 개편하고 사업성 평가수수료 50% 감면 등을 통해 신용도가 낮은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해외사업 공동보증제도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그린 중소·중견기업 해외진출 확대도 돕는다.
중소·중견기업의 참여도가 높은 ODA(공적개발사업) 중 그린 뉴딜 ODA 비중을 현재 6.4%에서 OECD 평균수준인 22.7%까지 확대해 그린 뉴딜 분야 개도국시장 진출 기반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KOTRA에 대한 수출보증 불가로 체결에 한계가 있는 G2G 양자계약(KOTRA-외국정부)을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 정책금융 지원 연계를 통해 활성화하고 주요국간 민간 주도의 `글로벌 H2 얼라이언스` 신설을 통해 안정적인 글로벌 수소 공급망을 선제적으로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 디지털 역량 강화 및 혁신 가속화
디지털 뉴딜분야에서는 올해 1분기 출범하는 ‘K-디지털 얼라이언스’를 통해 디지털 및 타 분야 기업까지 포괄하는 선단형 해외진출을 적극 추진한다.
또한 디지털정부 협력센터를 현재 3개소에서 7개소까지 확대해 정부 간 협력을 강화하고 비대면 산업의 경우, 사업 초기부터 현지 기업·자본과의 협업을 통한 현지화로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미국, EU 등과 5G·사이버 보안 등 핵심기술에 대한 국제공동연구, 정책 논의를 확대하고 디지털 기술에 대한 표준 선도를 위해 주요 국제 표준화기구에서 국내 전문가의 활동 강화할 계획이다.
디지털 혁신기업 해외진출 기반 조기 구축에도 나선다.
글로벌 벤처 펀드,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전문펀드 등을 활용해 디지털 분야 해외진출 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총 2,260억 원 규모)하고 ICT 솔루션 수출기업의 온라인전시관 상시 운영 등 주요 해외진출 플랫폼의 디지털 전환으로 지속적 해외진출활동을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디지털 뉴딜 민·관 협력회의’ 내 해외진출 TF를 설치하고 주요 전략국의 재외공관 및 해외거점을 ‘디지털뉴딜 전진기지’로 활용해 전방위적 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